충남교육청, ‘영재교육 인공지능 수업자료’ 개발·배포
충남교육청, ‘영재교육 인공지능 수업자료’ 개발·배포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4.02.1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인재 양성·체계적인 교육과정 위해
영재교육 기관 38기관 136학급 2195명 대상 활용
인공지능 수업자료(기계학습) PPT자료(사진=충남교육청)
인공지능 수업자료(기계학습) PPT자료(사진=충남교육청)

충남도교육청이 ‘2024학년도 영재교육 인공지능 수업자료’를 개발해 배포, 첨단 디지털시대를 대비한 미래인재 양성이 기대된다.

19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배포한 수업자료는 영재교육 또한 사회변화나 과학기술 발달에 따라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 새로운 분야로의 영역 확대를 추구하면서 시작되는 AI·SW 영재학급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이해·윤리(21차시) ▲활용·융합(60차시) 2가지 활동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됐다.

또한 AI·SW 영재학급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개인별 수준차를 좁히기 위한 활동 중심의 인공지능 이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비중을 두었고, 현장에서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PPT와 학생 학습지 형태의 영재교육 인공지능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특히, 충남 영재교육에서는 미래사회 역량을 함양하는 영재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인공지능, 지속가능발전과 연계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여, AI·SW 영재학급에 초점을 맞추되 디지털 기초소양 증진을 위해 다른 영역의 영재학급에서도 필요에 따라 활용 가능하도록 모듈형으로 개발되었다.

이 자료는 영재교육기관과 초·중·고 각급 학교에 충남 미래교육 통합플랫폼인 ‘마주온’을 통해 배포, 영재교육 기관 38기관 136학급 2195명을 대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오동규 미래인재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영재교육 인공지능 수업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영재교육기관이나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인공지능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운영 내실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