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행정자료실, 쾌적한 시설로 이용객 중심 대폭 개선 
김해시 행정자료실, 쾌적한 시설로 이용객 중심 대폭 개선 
  • 조경환 기자
  • 승인 2024.02.1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여권의 장서, 행정자료·일반도서 시민과 공유
경남 김해시 행정자료실 쾌적한 시설로 이용객 중심 대폭 개선 [사진=김해시 제공]
경남 김해시 행정자료실 쾌적한 시설로 이용객 중심 대폭 개선 [사진=김해시 제공]

경남 김해시는 1만 권이 넘는 장서를 행정자료실에 더 나은 시설과 서비스로 시청 직원과 시민들을 맞이한다. 

시에 따르면 접근성이 좋도록 시청사 서관 2층으로 행정자료실 위치를 옮겨 19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새롭게 만들어진 행정자료실은 127㎡ 규모에 김해시 자료와 간행물, 학술연구자료 등 행정자료 5,000여 권과 일반도서 7,000여 권을 합쳐 총 1만2,000여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운영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 점심시간 없이 개방하고 있으며 시청 직원은 물론 시민들도 대출과 열람이 가능하다.

이전하며 개방형 구조로 개선했고 이용자 열람석, 자료 검색 공간(국회전자 도서관 원문이용 가능), 신간과 인기 도서 서가를 별도로 만들어 이용자 중심으로 꾸몄다.

특히 대성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하고 김해의 정체성과 시민의 자긍심을 드높일 수 있는 ‘가야 그리고 김해의 기록’과 전국(장애인)체전, 김해방문의 해, 동아시아 문화도시 3대 메가 이벤트를 주제로 한 ‘2024 여기, 김해’ 등의 전문코너를 만들어 시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했다.
 
여기에 김해 48개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소장자료를 대출ㆍ반납할 수 있는 책 두레 서비스(타관 대출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원동 유일의 작은도서관 기능도 겸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연간 이용객이 5,500명에 이르는 행정자료실 공간과 기능을 이용자 중심으로 개선했다”며 “정보와 소통 공간을 넘어 시민과 함께하는 휴식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hwan363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