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지원사업 추진
정선군,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지원사업 추진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4.02.1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의 창업기회 제공, 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8개 유형 50여종의 신제품 개발·출시
정선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가공센터 생산라인 (사진=정선군 제공)
정선군농업기술센터, 농산물가공센터 생산라인 (사진=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이 농산물 가공 활성화와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지원사업은 농촌진흥청 사업으로 농업인의 창업기회 제공과 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정선군 농산물가공센터의 생산제품에 대한 공정 표준화 및 품질 균일화를 통한 농가공 경영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군은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블루베리즙 착즙수율 향상기술 개발을 비롯한 나물 편의식품 해체공정, 사과주스 여과공정, 동결건조제품 전처리공정 등을 개선해 생산시간 단축 및 경영개선 효과를 거두었으며, 과채가공품, 침출차, 과채주스, 액상차 등 8개 유형 50여종의 신제품을 개발·출시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이에 2022년에는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가공상품 마케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기관 대상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농산물가공센터에서 창업활동중인 농가공경영체가 매출액 23억 7,100만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 1월부터 국비 2,000만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4,000만원을 투자, 스파우트 파우치(상단부에 돌려서 열고닫는 뚜껑이 부착된 포장재) 포장기의 이송라인을 개선해 작업공정 단순화 및 인건비 절감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하수오, 칡, 벌나무, 과실류를 원료로 휴대가 간편하고 섭취가 용이한 짜먹는 스틱형 젤리제품과 국·찌개에 사용되는 육수, 음료 등 다양한 용도로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용량 액상제품은 물론 정선 특산물인 감자와 옥수수를 이용한 동결건조 편의식품 등 지역의 특색을 살리면서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신제품도 개발한다.

군은 이번 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지원사업을 통해 성과로 도출된 기술들을 올해말까지 농가공 경영체에 모두 이전할 계획이다.

이경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코로나19 이후 건강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청정 정선에서 자란 농산물을 원료로 한 농가공품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농가공 경영체의 생산공정 표준화와 기술력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속 추진하는 등 농가 소득 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