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4.02.1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우수농산물 이용 지원 등 학교급식 질 향상 위한 사업비 심의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진주시
조규일 시장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와 인사 /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15일 시청 상황실에서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는 공공급식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지역 학생들의 먹거리 복지 증진을 위해 운영된다.

위원회는 진주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진주시의원, 진주교육지원청·농산물품질관리원 관계공무원 그리고 학부모단체, 농업인단체, 교사단체, 시민단체 등에서 추천을 받은 공공급식과 관련 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올해 관내 91개 초·중·고·특수학교 3만9195명에게 지원할 학교 무상급식비 253억 원과 관내 97개 공립유치원·초·중·고·특수학교 4만6162명에게 지원할 친환경 농산물(쌀) 학교급식 지원 사업비 4억6666만 원을 심의했다.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단체사진
진주시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올해 학교 무상급식비는 학교급식의 질 향상을 위해 학생당 평균 식품비 지원단가를 2023년 대비 4.8% 인상하였고, 각 학교 급별로 적정 급식단가 지원을 위해 급식단가 구간을 14단계로 세분화했다.

친환경 농산물(쌀) 학교급식비 지원사업은 지역농산물 이용 촉진을 위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산물(쌀) 사용 시 kg당 최대 유기농 1000원, 무농약 800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진주시는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시범운영에 참여하는 11개 학교에 시비 4억6154만 원을 투입해 인센티브 사업비와 우수 식재료 구입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으로 공공급식 먹거리 수급부터 안전성 검사 및 분류, 학교로 배송까지 공공급식에 공공성을 확보하여 책임성 있는 먹거리 공급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규일 시장은 “건강증진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향후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우리 지역 우수 농산물이 공공급식에 소비되는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다져 지역 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