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해양대, 중기부·부산시와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 간담회 진행
국립한국해양대, 중기부·부산시와 부산 글로벌 혁신 특구 간담회 진행
  • 조경환 기자
  • 승인 2024.02.1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모빌리티 분야 7개 기업 주요 관계자 참석
간담회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사진 찰영.오른쪽 다섯번째 류동근 총장[사진=국립한국해양대학교 제공]
간담회 참석자들 단체 기념사진. 오른쪽 다섯번째 류동근 총장[사진=국립한국해양대학교 제공]

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부산시, 해양모빌리티 분야 기업들과 함께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특구’ 사업 추진 관련 기업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난 14일 대학본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류동근 국립한국해양대 총장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형준 부산시장과 해양모빌리티 분야 7개 기업 주요 관계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부산시의 글로벌 혁신 특구 조성계획 발표가 이뤄졌다. 글로벌 혁신 특구는 기존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하고 확대 개편해 미래기술 분야의 신제품 개발과 해외 진출을 위해 규제·실증·인증·허가·보험까지 글로벌 스탠더드(기준)에 맞는 제도가 적용되는 구역이다. 

발표 이후 참여 기업들로부터 실제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 생생한 의견도 공유됐다. 이밖에도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앞으로의 발전방향 제시 등도 함께 이뤄졌다.

류동근 국립한국해양대 총장은 “탄소중립·디지털이라는 큰 흐름은 전통적으로 활용하던 기술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고, 국제해운분야 탈탄소 환경규제로 인해 대체연료의 활용, 추진시스템 변화 및 자율운항선박 기술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며 “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유관기관과 힘을 모아 글로벌 딥테크 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국립한국해양대는 글로벌 딥테크 기업 육성을 위해 △친환경스마트선박 핵심 기술의 제도적 문제 해결 및 해상 실증 지원 △해외 유수의 기업, 대학, 연구기관과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양모빌리티 딥테크 기업 육성을 위한 ‘Joint venture’ 설립 지원 △국내 유망 딥테크 기업과 공동 R&D 및 정부 프로젝트 참여 지원 △대학-지자체-기업의 연계를 통해 차세대 해양모빌리티 전문인력 양성 주도 등을 함께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앞서 류동근 총장과 오영주 장관은 아시아 최대규모 실습선 ‘한나라호’를 관선했다. 한나라호는 학생 경쟁력 강화를 위해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첨단 장비를 가진 실습선이다.

이어 친환경선박기술실증센터에도 방문, 높은 수준을 가진 대학의 인프라를 확인했다. 이 센터는 현재 발전기, 연료전지 등 전기추진시스템 동력원, 직류·교류 배전·부하시스템, 통합제어시스템 등을 갖추고 전기추진시스템 R&D 장비 육상 실증을 수행하고 있다.

[신아일보] 조경환 기자

hwan363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