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관료 출신 20·21·22호 인재 영입… 손명수·김준환·임광현
민주, 관료 출신 20·21·22호 인재 영입… 손명수·김준환·임광현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2.1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명수, 국토부 차관 시절 GTX 포함 국가철도망계획 수립
김준환, 국정원 개혁안 마련… "안보위기 타개 적임자"
임광현, '마스크 대란' 당시 세무조사 통해 수급불안 조기 해소
더불어민주당이 영입한 20·21·22호 인재인 손명수 전 국토교통부 차관,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차장,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사진 왼쪽부터)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영입한 20·21·22호 인재인 손명수 전 국토교통부 차관,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차장,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사진 왼쪽부터)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오는 4·10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20·21·22호 인재로 관료 출신인 손명수 전 국토교통부 차관,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차장,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을 각각 영입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인재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인재위원장인 이재명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들의 입당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었다.

전남 완도 출신인 손 전 국토부 차관은 서울 용산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거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재학 중이던 지난 1989년 제3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손 전 차관은 30여년간 국토교통부에서 근무한 정통 관료로서 지역정책과, 혁신도시과, 지방국토관리청장, 항공정책실장 등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하며 전문성을 쌓아왔다고 민주당은 전했다. 

철도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그는 국토부 차관 시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등이 담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손 전 차관은) 택시 업계와 플랫폼 간의 충돌이 발생했던 시기엔 교통물류실장으로서 정부를 대표해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내고 택시와 플랫폼 기술이 상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민주당과 함께 혁신교통망으로 미래를 선도해나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손 전 차관은 "교통 인프라 구축과 운영은 출퇴근 문제를 비롯해 지역개발 등 국민의 삶과 밀접한 민생의제"라며 "30년 정부 경험을 살려 교통문제 해결과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정치 입문 포부를 밝혔다.

안보전문가로 알려진 김 전 국정원 차장은 대전 출신으로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후 지난 1990년 제34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국정원에 입사했다.

2017년 6월엔 문재인 정부 초대 국정원 차장으로 부임하며 국정원 개혁발전위원으로 참여해 국정원 국내정보 분야를 대태러, 방첩, 국제범죄조직, 안보침해 등 순수 보안정보 수집·분석 특화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개혁안을 마련했다.

그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외국 정보기관들과 대태러 정보협력을 위한 협의체 창설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김 전 차장은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대테러안전대책본부장을 맡아 경비·대태러 안전활동을 완벽히 해내며 세계 각국으로부터 가장 성공적인 국제대회 대태러활동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민주당은 설명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국민 안위는 뒷전이고 총선을 앞두고 강성 지지층을 의식한 한반도 위기론을 내세우며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며 "정부의 일방통행식 안보정책을 저지하고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지켜나가기 위해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국세청 내 대표적인 '조사통'인 임 전 국세청 차장은 충남 홍성 출신으로 서울 강서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지난 1994년 제38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국세청 사무관으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임 전 차장은 조사국장 재직 당시 코로나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자 마스크 온라인 판매상과 수출 브로커 등에 고강도 세무조사를 즉각 실시해 수급불안을 조기에 해소했다.

또한 법인명의 슈퍼카를 타며 탈세를 일삼는 이들을 기획조사해 법인 차량의 번호판 색상을 바꾸는 제도 도입을 이끌어냈다고 민주당은 전했다.

서울국세청장과 국세청 차장을 역임할 당시엔 빅데이터 기반의 세정(稅政)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부자 감세와 서민 복지 예산 축소로 세부담의 불공정과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정부의 부자감세 정책을 저지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공정한 조세정책을 구현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