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음식배달 늘자…BBQ치킨, 배달·포장 특화매장 출점
베트남 음식배달 늘자…BBQ치킨, 배달·포장 특화매장 출점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4.02.16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 하노이 프리미엄 아파트 단지 내 BSK '가드니아점'
작년 14억달러 규모, 전년比 30%↑…오토바이 보유율도 70%
베트남 하노이에 첫 출점한 BBQ치킨의 배달·포장 특화 매장 'BSK 가드니아점' [사진=제너시스BBQ]
베트남 하노이에 첫 출점한 BBQ치킨의 배달·포장 특화 매장 'BSK 가드니아점' [사진=제너시스BBQ]

BBQ치킨은 동남아에서는 처음으로 베트남에 배달·포장 전문 BSK(BBQ Smart Kitchen) 매장을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베트남의 BBQ 첫 BSK 매장은 수도 하노이에 위치한 프리미엄 아파트 단지 ‘빈홈 가드니아(Vinhome Gardenia)’ 상가에 위치한 ‘BBQ 가드니아점’이다. 

BBQ에 따르면, 매장이 오픈한 상권은 아파트 주민은 물론 인근에 대학교, 국제학교, 병원, 오피스 단지 등이 밀집해 내점 이용보다 배달·포장 고객이 더 많이 발생한다. BBQ는 가드니아점을 통해 오토바이 문화가 발달한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에 BSK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모멘텀웍스(Momentum Works)의 ‘동남아 음식배달 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베트남 플랫폼 내 음식 배달 주문 규모는 14억달러(약 1조9000억원)에 달한다.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가 증가한 수치다. 

오토바이 보유율이 인구 1000명당 700대(70%)에 달하는 베트남 시장은 향후 음식 포장과 배달 문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BBQ는 이 같은 베트남 배달시장 확대 전망에 따라 전략적 상권 분석을 통해 BSK 매장을 가드니아 아파트 단지에 오픈했다.

베트남에서 BBQ 인기 메뉴로는 황금올리브 치킨, 시크릿 양념치킨, 자메이카 소떡 만나 치킨이 꼽힌다. BBQ 가드니아점은 약 22㎡(7평) 면적의 소규모 매장이지만 인기 메뉴와 추가 메뉴를 개발해 배달,포장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BBQ가 2020년 6월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BSK 매장은 론칭 6개월만에 100호점을 오픈하고 1년만에 300호점을 돌파했다. 지난해 5월에는 미국 뉴저지주 잉글우드(Englewood)에 글로벌 시장에서는 처음으로 BSK 1호점을 오픈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