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재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재판 지연 큰 문제"
박성재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재판 지연 큰 문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15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회… 김여사 논란엔 말 아껴
박성재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성재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성재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15일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수사와 재판 현장에서는 모든 형사사법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이 같이 밝힌 뒤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법집행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울러 공정하게 처리되는 것으로 보여지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박 후보자는 또 전관예우와 그에 따른 고소득 의혹에 대한 질의에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면 다소 높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퇴임 후 변호사로 활동하며 5년간 46억원의 수입(매출)을 신고했는데, 특히 퇴임 직후인 2018~2019년에 매년 약 15억원의 수입을 올려 '전관예우'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박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한 질의에는 "국가 기관의 여러 곳에서 사안이 계류 중인 것으로 안다"며 말을 아꼈다. 이른바 '몰카공작'에 대해서는 "내용을 좀 더 따져봐야 할 것 같다. 몰카라는 상황만으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