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사독재 있다면 이재명 지금 감옥에 있을 것"(종합)
한동훈 “검사독재 있다면 이재명 지금 감옥에 있을 것"(종합)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4.02.0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목표 달성 못하면 비대위원장 물러날 것"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정치개혁 실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만약 검사 독재가 있었다면 이재명 대표는 지금 감옥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검사 독재 청산'이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 "정치적 이해 관계, 자신의 방탄을 위해 중요한 국민의 자산과 도구를 지속적으로 비난하고 폄훼하면 그 손해는 누구한테 가나"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 대표의 장단점을 묻자 "지금의 민주당이 과거 우리가 알던 장면, 윤보선, 김대중, 노무현의 민주당과 다른 가장 큰 이유는 이 대표에게 있다"며 "이 대표에게 안타까운 점은 너무 거짓말을 많이 한다는 것이고, 그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것이 충격적"이라고 답했다.

한 위원장은 "유능하고 준비된 분들이 대한민국에 많이 계신다"며 "그분들이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것을 운동권 특권 세력이 막고 있는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 그 부분이 청산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 대해선 "기본적으로 저열한 몰카 공작이 맞다"면서도 "여러 가지 전후 과정에서 국민들께서 걱정할만한 부분이 있었단 건 분명하다"고 원론적인 대답을 내놨다. 

당정 갈등에 대해선 “대통령님과 굉장히 오래된 사이다. 공적, 사적으로 여러 가지 인연이 있다"면서 "나와 그분이 신뢰관계를 이렇게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서로 다른 점을 인정해주고 생각이 다를 때 자기 생각을 강요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권 도전 여부에 대해 "4월 10일 이후 제 인생이 꼬이지 않겠나. 이기든 지든. 저는 그것을 알고 나왔다"며 “이번 총선 승리가 절실하니까 어찌 보면 제가 죽을 길인 걸 알면서도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생각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한 위원장은 "국회의원 정수 축소, 세비 중위소득화 같은 국민의힘의 정치개혁에 대해서 국민의힘의 지지율을 훨씬 넘는, 60%가 넘는 압도적인 지지가 확인되고 있다"며 "우리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를 말한 처음은 아니지만 그걸 실천한 처음이 되고 싶다. 낙타를 쓰러뜨린 마지막 봇짐을 얹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