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늘봄학교 전국 확대… 공교육 중심은 학교"
윤대통령 "늘봄학교 전국 확대… 공교육 중심은 학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05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대통령, '늘봄학교' 주제로 아홉 번째 민생토론회
올 상반기 2000 학교… 하반기엔 전체 학교로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아홉 번째,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아홉 번째,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늘봄학교를 올해부터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해 누구나 기쁨과 기회를 다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를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작년부터 늘봄 학교를 중점 추진해 올 상반기에는 2000개 학교, 하반기에는 전체 학교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는 저학년에서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전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정부 국정과제인 늘봄학교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협력해 아이들에게 정규수업 외 종합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책이다.

윤 대통령은 "보통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엄마가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면서 "아이들을 학원으로 계속 데리고 다니려면 비용도 많이 들 뿐 아니라 마음도 편치 않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지역 돌봄센터도 시설이 부족하고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기가 어렵다"며 "이제 그 짐을 정부가 좀 많이 책임지고 덜어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페어런스 케어(parents care·부모 돌봄)에서 이제는 퍼블릭 케어(public care) 즉 국가 돌봄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퍼블릭 케어를 정착시키려면 무엇보다 학교 역할이 확대돼야 한다"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의 중심은 공교육이 돼야 하고 공교육의 중심은 결국 학교"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과 여건에 맞춰 이른 아침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 시간을 늘리고 무료 프로그램, 저녁 식사 제공 등 부모님들 부담을 덜어드리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아이들을 돌보고 케어한다는 것은 그 자체가 교육"이라며 "음악, 미술, 체육, 댄스, 연극, 합창, 디지털 활용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인성과 창의력을 키우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늘봄학교 운영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에게도 좋은 일자리들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늘봄학교가 더 알차게 운영되려면 우리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분들께서 많은 재능 기부를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