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국제스피드스케이트장 유치기원 결의대회
철원, 국제스피드스케이트장 유치기원 결의대회
  • 최문한 기자
  • 승인 2024.02.05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오지리 빙상장서···7일 대한체육회에 신청서 제출

강원 철원군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추진위원회는 국제스피드스케이트장 철원유치를 위한 군민의 한뜻을 모으기 위해 6일 동송읍 오지리 빙상장에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신청서 제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5일 전했다.

결의대회에는 이현종 철원군수, 박기준 철원군의장, 임대수 철원군체육회장을 비롯한 철원군빙상연맹 및 유소년클럽, 군민 등이 참여하며 다음날 7일 대한체육회 시설건립추진단으로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예정이다.

철원군은 군(軍)부대 연병장으로 사용하던 유휴시설 활용과 수도권과의 1시간 내 접근성, 지역균형발전, 소외된 접경지역에 대한 배려 등 모든 조건들이 철원이 국제스피드스케이트장 유치의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철원유치 추진위도 지난 70여 년간 각종 규제로 지역개발에 소외되면서 낙후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극복하고 접경지역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국제스케이트장이 반드시 철원에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군부대 유휴지 활용은 국방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지자체 등 부처 간 협력 강화 모델로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과 1시간 거리로 접근이 용이하고 철원~포천 고속도로 연장에 대한 국토부 사전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어 고속도로 조기착공시 50분대로 수도권의 수요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이현종 철원군수는 “군부대가 떠난 연병장을 활용해 전국에서 유일한 실외 대형 스피드스케이트장이 철원에서 운영된다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며 “성공한 관광지로 변모한 철원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동계스포츠 시설이 꼭 필요하다”고 유치의지를 밝혔다.

한편 철원군 유관·사회·민간단체 등은 국제스케이트장 철원유치를 위한 범군민 릴레이 홍보 활동과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신아일보] 철원/최문한 기자

asia55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