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구, 전국 최초 자동접이식 수거함 설치
서울 동작구, 전국 최초 자동접이식 수거함 설치
  • 허인 기자
  • 승인 2024.01.3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동작구)
(사진=동작구)

서울 동작구는 전국 최초로 ‘태양광 자동접이식 생활폐기물 수거함’을 관내 상가 밀집 지역 3곳에 설치했다고 31일 밝혔다.

태양광 자동접이식 생활폐기물 수거함은 탄소 배출을 줄이는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해 배출 시간에 맞춰 자동 개폐되는 생활쓰레기 보관함이다. 쓰레기 수거량이 많은 노량진역 3번 출구 앞, 노량진역 5번 출구 앞, 중앙대 정문 맞은편에 설치됐다.

수거함은 쓰레기 배출 시간에 맞춰 매일(토요일 제외) 오후 5시 경광등, 알림이 작동해 자동으로 열린다. 오후 10시~오전 6시 환경공무관이 쓰레기를 수거한 후 종이백 접히듯이 자동으로 닫힌다. 수거함 1개당 50리터 종량제봉투를 최대 25개까지 보관할 수 있다.

인근 주민은 오후 5시 이후 쓰레기봉투를 편리하게 버릴 수 있고 수거 이후에는 수거함이 접혀져 있어 공간 확보가 돼 보행 안전 및 청결한 생활 환경을 조성한다.

동작구는 오는 2월6일 오후 4시 노량진역 3번 출구 앞에서 수거함 시연식을 개최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쓰레기 수거함 설치를 통해 태양광을 활용한 혁신적인 청소 기술을 도입해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의 가치를 높여 탄소중립을 고려한 미래 선도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허인 기자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