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2023년 '최대매출' 경신…올해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친다
삼성SDI, 2023년 '최대매출' 경신…올해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친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1.30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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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조5000억, 전년비 12.8% 증가…영업익 1조6000억, 9.7% 감소
삼성SDI 연도별 전사 · 전기차용 실적 추이.[이미지=삼성SDI]
삼성SDI 연도별 전사 · 전기차용 실적 추이.[이미지=삼성SDI]

삼성SDI가 지난해 글로벌 침체 속에서도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올해는 수익성 우위 전략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삼성SDI는 2023년 4분기 매출 5조5648억원, 영업이익 3118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6.7%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6.5% 줄었다.

이에 따라 2023년 전체 매출은 22조7083억원, 영업이익은 1조6334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대비 매출은 12.8% 오르며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한 반면 영업이익은 9.7% 감소했다.

4분기 전지 부문 매출은 4조998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7% 줄어든 2261억원으로 집계됐다.

중대형 전지는 전분기와 동등한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자동차 전지는 프리미엄 차량에 탑재되는 P5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매출이 증가했고, ESS 전지는 전력용 판매 감소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원소재가 하락에 따른 단기 손익 영향 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

소형 전지는 전동공구, 마이크로-모빌리티(Micro-Mobility), IT 제품 등의 수요 회복이 지연되며 시장 재고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영향을 받았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665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3% 줄었고 영업이익은 857억원으로 35%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은 OLED 소재의 신규 플랫폼 양산으로 매출이 지속 확대됐고 반도체 소재는 시장 수요 회복과 신제품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과 수익성이 증가했다. 편광필름은 수요 둔화의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삼성SDI는 올 1분기 중대형 전지의 경우 신규 제품 판매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자동차 전지는 고용량 프리미엄 배터리 P6 제품의 양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매출 확대를 추진하고 수익성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ESS 전지는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을 강화한 일체형 ESS 시스템인 ‘SBB(삼성 배터리 박스)’의 확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형 전지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원형 전지는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동서남아 시장 등 신규고객 확보를 추진하고 46Φ 전지의 샘플 공급 및 신규 수주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파우치형 전지는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효과로 매출이 증가할 전망이다.

전자재료 부문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 단, 반도체 소재는 전방 수요 회복 및 신제품 판매 확대 등 매출 증가가 기대된다.

삼성SDI는 올해 자동차 전지 시장이 전년대비 약 18% 성장한 184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고금리 지속 및 경기 침체로 단기적인 성장세 둔화가 예상되지만 금리 인하 전망 등으로 하반기 성장세 회복을 기대했다. 또 미국의 IRA와 2025년 유럽의 CO2 규제 강화 등 친환경 정책 영향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SDI는 P5 및 P6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및 수익성을 제고하고, 신규 플랫폼 수주와 미국 신규 거점 가동을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ESS 전지 시장은 256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8%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ESS 산업 발전 정책에 따른 국내 및 남미 등의 신규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삼성SDI는 SBB(삼성 배터리 박스) 등 신제품을 활용한 신규 수주를 확대하고 시장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LFP 제품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소형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3% 성장한 438억 달러 규모로 예측된다.

전동공구 전체 수요는 정체가 예상되지만 제품 다양화 및 환경규제에 따른 전동화율 증가로 전문가용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원형 전지를 채용하는 OEM의 판매 확대 및 동서남아 E-Scooter 등 시장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IT용 소형 전지 수요는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스마트폰 전지는 플래그십 모델 중심으로 확대가 기대된다.

삼성SDI는 신규 애플리케이션 및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신제품을 적기에 개발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전자재료 시장은 대면적 LCD TV 및 모바일 OLED 패널, 반도체 소재 등 고부가가치 소재를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전망된다.

삼성SDI는 고부가가치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고객 다변화 및 고기능성 신제품 소재의 적기 진입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2023년 글로벌 경기 침체속에서도 주력 사업인 전기차용 전지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미래 기반도 확보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며 "2024년에는 '초격차 기술 경쟁력, 비용 혁신, 신규고객 확대' 등을 바탕으로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