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수돗물 새 브랜드 ‘하모수’명품화 위해 전력 질주
진주시, 수돗물 새 브랜드 ‘하모수’명품화 위해 전력 질주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4.01.3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맑은물 사업소 시책 서면브리핑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수돗물 품질과 유수율 향상 기대
현대화사업 사진/ 진주시
현대화사업 사진/ 진주시

진주시맑은물 사업소는 30일 시책 서면브리핑에서 수돗물의 새 브랜드인 ‘하모수’ 명품화를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는 진주시는 시민에게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추진 중인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2025년 준공을 앞두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지난 2019년 환경부로부터 지원받은 국비 160억 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321억 원을 들여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대상지는" 유수율이 낮은 광역 상수도권역인 진성·사봉·일반성·이반성·지수면이며, 마을별로 블록을 구축하고 노후상수관로 54㎞를 교체하여 유수율을 8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고 했다.

현대화사업 사진
통합운영센터 사진

이와 함께" 현 수도과 사무실 내 빈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상수도 통합 원격 감시제어실(이하 통합운영센터)을 구축했다."면서" 통합운영센터는 기존 배수지 중심의 관리시스템에서 추가로 상수관망을 블록으로 구분하여 유량, 압력, 수질, 시설물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진주시는 상수도 사고를 사전에 파악하여 신속하게 복구하는 등 상수도 관리를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진주시는 진성면을 시작으로 노후상수관로를 본격적으로 정비하고 있으며, 블록별 누수탐사를 병행 추진해 유수율이 획기적으로 상승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러한 우리 시의 노력으로 수돗물의 품질 향상과 유수율이 향상됨으로써 수도요금 인상 요인을 줄여 결국 시민들에게 큰 혜택으로 돌아가게 된다”며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 및 급수 중지 등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불가피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협조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