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서천특화시장 상인 지원 '속도' 주문
김태흠 지사, 서천특화시장 상인 지원 '속도' 주문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4.01.29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실국원장회의 통해 지원책 중점 추진 재차 강조
(사진=충남기자협회)
김태흠 지사가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48차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충남기자협회)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지난 22일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서천특화시장 상인들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각종 지원 대책을 서둘러 추진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김 지사는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48차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화재로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상인들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도에서는 지난 주 상가 당 500만 원씩 긴급 지원했고, 재해 특례보증자금 200억 원을 상가 당 최대 1억 원 씩 무이자로 융자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성금 모금 계좌도 운영 중이라며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해 줄 것”도 주문했다.

이번 화재 때 피해를 면한 서천특화시장 농산물 판매동에 대해서는 즉시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전기·가스 등에 대한 조치를 취하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앞으로의 구체적인 지원 계획과 신축 건물을 어떻게 지을 것인지 등에 대해 30일 오전 상세히 설명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다음 달 7일에는 민선8기 ‘1호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사업에 대한 비전 선포식을 천안시청에서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도가 그리는 베이밸리 메가시티의 청사진을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4개 시군과 함께 도민들께 알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밸리 메가시티 사업 추진의 또 다른 축인 경기도와는 다음 달 21일 협력 사업에 대해 합의하고, 총선 이후 경기도지사와 공동 비전 선포식을 가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충남의 100년 미래 먹거리 준비를 위해 모든 실국이 다 같이 참여하고, 중앙정부와 기업,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홍보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저출산(생) 극복을 위한 대책 마련 및 추진에도 도정 역량을 집중한다는 게 김 지사의 의지다.

김 지사는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저출산 티에프(TF)를 가동, 지난 25일 청년 공무원들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소개하며 “그동안 산만하게 추진되던 저출산 정책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혼인·출산·이민·입양 제도 개선 등 국가가 해야 할 정책은 국가에 건의하고, 도가 할 부분은 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김 지사는 “탁상행정이 아니라 아이를 키우거나, 결혼을 앞둔 청년들이 실제로 겪는 어려움들을 토대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6일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의 충남 방문과 관련해선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대한 신속한 발표와 드래프트제 적용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요구했고, 관철시킬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의 2기 지티엑스-씨(GTX-C) 추진 계획을 꺼내들며 “온양온천역·신창역까지 연장이 필요하며, 본선은 지방비 부담이 15%인데 비해 연장 사업비 전액을 지자체가 부담하는 것은 문제”라며 정부와 노선 연장과 지자체 지분 비율 등을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김 지사는 △유관순상 여성단체에서 주관할 수 있도록 준비 △타 시도 및 해외 사례 접목 신사업 발굴 주력 △농산물 해외 수출 전국 벤치마킹 및 충남 모델 구축 △청년 관련 통계 확보 및 정책 효율성 제고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경기장 대회 이후 다용도 활용책 고민해 설계 △섬문화예술플랫폼 도가 주도적으로 추진 △스마트팜 청년 창업 교육 도·시군 전체 점검 △사회단체와 협업해 농촌 생활쓰레기 수거 모델 마련 △도내 대통령 에스오씨(SOC) 공약 사업 건설계획 반영 정부에 요구 △도청사 앞 등 현수막 관리 방안 모색 △도비 투입 자체 사업 중앙투자심사 얽매이지 않고 신속 추진 △정부예산 확보 시 우선순위 고민 △구획어업 낚시어선 관련 해법 모색 △예방 감사 추진 등을 강조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