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바이오, ADC 개발 본격화…고객사 유치 박차
롯데바이오, ADC 개발 본격화…고객사 유치 박차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1.2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J BIO와 전략적 업무협약…시러큐스 사이트에 콘주게이션 프로세스 적용
롯데바이오로직스 CI
롯데바이오로직스 CI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최근 미국의 비임상·임상 계약 연구기관(CRO) 전문 업체인 NJ BIO와 원스톱 ADC(항체약물접합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NJ바이오는 링커-페이로드 및 ADC에 대한 통합 화학 및 생물학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프로세스 개발, 분석법 개발 및 검증, 안정성 연구 분야에서 특화된 전문 지식을 보유한다. NJ바이오는 미국 뉴저지 지역에서 임상 1·2상을 위한 의약품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ADC 분야 최대 학회인 ‘ADC World Summit’에서 ‘최고의 CRO’상을 3번 연속 수상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ADC 의약품 생산을 위해서는 통상 △ADC 프로세스 개발 △분석법 개발 및 검증 △링커-페이로드 개발 및 합성 △안정성 연구 △전임상 및 임상 1~3상 생산 능력 △항체의약품 임상 및 상업 생산 △상업적 규모의 ADC 생산 등의 제조 능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ADC 파이프라인의 핵심 구성요소인 페이로드, 링커, 항체, 콘주게이션에 대한 각 회사의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신규 ADC 고객사를 유치할 예정이다.

NJ바이오는 롯데바이오로직스에 △ADC 프로세스 개발 △분석법 개발 △링커-페이로드 개발 및 합성 등 기술을 제공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이를 활용해 전임상 연구와 임상·상업 제품용 항체 및 ADC 제조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와 NJ바이오는 바이오 콘주게이션 프로세스를 공동개발해 미국 시러큐스 사이트에 증설 중인 ADC 생산시설에 적용, 최적화된 ADC 의약품을 제조한다는 구상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 계자는 “바이오 콘주게이션, 링커-페이로드 합성에 강점이 있는 NJ바이오와 항체 의약품 제조에 강점이 있는 롯데바이오로직스의 역량을 결합해 상호 시너지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전략적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미국 시러큐스 사이트는 머지않아 북미 최고의 ADC 전문 위탁 생산 서비스 센터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