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이완섭 시장 "해미읍성이 전체적으로 탈바꿈해야하는 것이 화두"
서산시, 이완섭 시장 "해미읍성이 전체적으로 탈바꿈해야하는 것이 화두"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4.01.2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새해 시민과 대화 해미면 방문
23일 해미면복지센터 주민 등 200여명 참석
주민 애로사항·숙원사항 여론수렴
이완섭 서산시장이 23일 해미면복지센터에서 열린 '시민과 대화' 쉬어가는 시간에 하모니카 '오빠생각' 연주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서산시)
이완섭 서산시장이 23일 해미면복지센터에서 열린 '시민과 대화' 쉬어가는 시간에 하모니카 '오빠생각' 연주를 하고 있는 모습.(사진=서산시)

23일 이완섭 충남 서산시장이 2024년 새해 시민과 대화 일정 중반을 맞이해 해미면을 방문했다.

이날 오전 해미면복지센터에서 열린  시민과 대화는 성광석 해미면장을 비롯해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이수의 부의장 및 시의원, 이연희 도의원, 해미지역 기관단체장 등 시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대화에 앞서 이 시장은 "시정 전반에 대한 내용과 해미지역 뿐 만아니라 서산시 전역에 대한 미래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이라며, 주민들의 애로사항과 숙원사항에 대해 여론수렴을 하는 자리"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날 테크설치 교량개선 등 해미 국제성지 순례길 정비와 관련한 건의사항과 건련 이 시장은 "해미는 발전하고 성장하는 도시로서 올해 교황 방문 10주년을 기념해 열린음악회를 해미읍성에서 8월에 개최할 예정"이라며,"해미국제성지 마스터 플랜과 연계한 인프라를 구축, 미흡한 것을 개선해 해미 관광 및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시장은 특히 "해미 관광의 중심인 해미읍성은 병마절도사가 주둔했던 치소로서 충청권 전체를 230여 년간 다스렸던 곳"이라며"개인적으로는 600년 조선 읍성의 면모답게 해미읍성 주변을 한옥으로 리모델링하는 등 환골탈태가 되어야 대대로 먹고 살 수 있는 기반이 된다"며,"이와 더불어 문화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읍성 해자 복원을 위한 용역도 진행중이며 해미읍성은 해미 관광의 중심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미읍성 축제는 백제문화제도 제외되고 대전·충남·세종 등 충남권 전체 축제 중 유일하게 문체부 '로컬100'에 선정됐으며, '가톨릭 2027년 세계청년대회'가 해미에서 열린다. 교황 방문 등 국제도시로서 위상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다"며,"역사적인 해미성지와 해미읍성이 서산을 먹여살리는 곳으로 해미읍성이 전체적으로 탈바꿈해야하는 것이 화두"라고, 해미읍성 주변 정비를 언급해 주목을 끌었다. 

이날 주민들의 현장질문과 건의사항으로는 △해미초등학교 통학로 개설, △해미 진입도로 확포장 및 인도설치, △홍천리 지역 소음피해 등고선 수정, △해미천변 파크 골프장 조성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항의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다.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