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5억유로 커버드본드 발행 성공
신한은행, 5억유로 커버드본드 발행 성공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4.01.23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그린모기지' 연계 ESG 커버드본드 발행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5억유로(약 7302억원) 규모 외화 커버드본드 공모 발행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커버드본드란 발행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투자자가 담보에 대한 우선변제권과 발행기관에 대한 이중상환청구권을 보유한 채권을 말한다. 

이번 커버드본드는 3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으로 쿠폰금리는 유로 스왑에 54bp(1bp=0.01%포인트)를 가산한 연 3.32%로 결정됐다.
 
신한은행은 2022년 국내외 자금시장 경색에 따른 조달 여건 악화를 경험한 뒤 외화자금 조달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커버드본드 상시 발행 기반을 구축했고 이번 발행을 통해 담보부 조달 채널을 새롭게 확보했다.

신한은행은 1월 런던, 파리 등 유럽 내 5개 도시를 돌며 주요 투자자들에게 담보자산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포맷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해 투자 참여를 극대화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신규 발행 프리미엄 지급 없이 공정가치 대비 낮은 수준의 금리로 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유로 커버드본드는 국내 첫 친환경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에 자금을 매칭하고 지원하는 '그린모기지(Green Mortgage)' 형태로 발행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채권 발행으로 신한은행이 국내 금융사 외화 커버드본드 발행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금리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글로벌채권 대비 매우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발행을 성사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2020년 코로나19 대응 사회적채권(AUD)', '2022년 기후채권(USD)', '2023년 성평등 사회적채권(USD)' 등 다양한 ESG 연계 채권을 꾸준하게 발행하고 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