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인식개선 지원사업’ 추진
경기도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인식개선 지원사업’ 추진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4.01.2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6일까지 수행기관 공모...현장 모니터링단 등 운영

경기도는 22일 경비노동자 등 공동주택 관리종사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고용안정과 착한아파트 문화 조성·확산을 위한 ‘2024년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지원사업’ 수행기관을 다음달 6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착한아파트란 아파트 관리종사자의 고용안정(근로계약 1년 이상)과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입주민과 상호 존중하는 상생협력단지를 의미한다.

주요 사업은 아파트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착한아파트 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등 2개로 총 8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먼저 ‘아파트 현장 모니터링단’은 사업 수행기관이 공동주택 관리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갑질 피해와 노동권익 침해 사례에 대한 예방과 보호 활동을 하는 사업이다. 실태조사, 권익침해 상담과 권리구제, 공동주택 관리종사자 대상 법률교육으로 구성했다.

‘착한아파트 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은 도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으로 고용안정 및 1년 이상의 근로계약을 실천하고 있는 도내 시군과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생활 밀착형 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하고, 홍보물 제작·배포, 온오프라인 인식개선 교육, 노동권익 상담 등을 진행한다.

수행기관 신청 자격은 공고일 현재 도에 주소를 두고 있고 최근 3년 이내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사업 실적이 있는 비영리 법인·단체다. 1차 자체 심사와 2차 경기도보조금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해 4월 초 최종 수행기관을 선발, 4월부터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과 인식개선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조상기 도 노동권익과장은 “고령의 취약계층 노동자인 아파트 노동자들은 인권보호와 권리구제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갑질피해와 노동권익 침해 대응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아파트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해 은폐된 노동권익 침해 사례를 발굴하고, 착한아파트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한 도민 인식개선 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기도/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