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유성 합참 차장, NATO 군사위원회 국방총장 회의 참가
황유성 합참 차장, NATO 군사위원회 국방총장 회의 참가
  • 허인 기자
  • 승인 2024.01.1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NATO 군사위원회 국방총장 회의에는 대한민국을 포함한 4개의 인도태평양파트너국2)2) 대한민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군 고위급 인사도 초청되었으며, 대한민국은 인도태평양파트너국 세션에서 ‘북한의 위협과 지역 안보 현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황유성 차장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포함, 고도화되고 있는 핵.미사일 능력을 한반도 및 역내의 가장 큰 위협으로 제시하고, 이를 억제.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와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롭 바우어(Rob Bauer, 네덜란드 해군대장) NATO 군사위원장을 비롯한 NATO 동맹국 및 파트너국 군 고위급 인사들과의 접견을 통해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규칙 기반 국제질서와 가치 공유국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 확대 필요성에 공감했다.

롭 바우어 NATO 군사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이번 회의가 NATO 동맹국 및 파트너국 군 고위급 인사들과 주요 안보 도전과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언급했다.

NATO 군사위원회 국방총장 회의는 NATO 군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하여 역내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연례 회의체로, 대한민국은 파트너국 자격으로 2010년 최초로 참석한 이래 올해로 9번째 참석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