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전북특별자치도' 출범… 128년만에 변경
전북도→'전북특별자치도' 출범… 128년만에 변경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4.01.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번째 특별자치단체… 중앙정부 각종 권한 이양
윤대통령 "전북특별자치도 성공, 꼼꼼히 챙기겠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북도가 명칭을 '전북특별자치도'로 바꾸고 새로운 시대의 막을 올렸다. 

18일 0시를 기해 전북도는 '전북특별자치도'로 출범했다. 1896년 전라도가 전라남·북도로 변경된 이후 128년 만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이날 오전 11시 전주 한국소리문화전당에서 출범식을 열고 '글로벌 생명경제도시'로 도약을 위한 힘찬 첫 걸음을 내디뎠다. 

출범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해 전북특별자치도의 도전을 응원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관영 전북도지사, 김진태 강원도지사, 오영훈 제주도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한오섭 정무수석을 비롯해 전북 지역 경제계·종교계·문화계 대표 등 도민 2000여명이 참석했다.

지역 국회의원,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 도내 시장·군수, 지역 시·도의원 등도 대변환을 맞은 전북의 성공을 기원했다.  

행정 명칭 변경은 지난해 공식 공포된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및 글로벌생명경제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이뤄졌다.

2022년 4~8월 안호영, 정운천, 한병도 의원이 발의한 '특별법 전부 개정안'이 같은해 12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면서 전북도는 '전북특별자치도 비전'을 설정하며 새 이름에 대비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은 제주와 강원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다. 세종특별자치시를 포함하면 4번째 특별광역자치단체가 된다. 

특별자치도가 되면 중앙정부로부터 각종 권한을 이양받아 사업 추진 속도가 빨라지고 국가 재정지원을 받기가 보다 쉬워진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북도청 간판 교체는 물론 전북도가 적혀진 모든 서류에 특별자치도를 넣는다. 도민이 새로 발급받는 신분증, 주민등록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등 각종 서류에 전북특별자치도 명칭이 새겨진다.

전북특별법 131개 조문, 333개 특례를 기반으로 농생명산업과 문화관광산업, 고령친화산업복합단지, 미래첨단산업, 민생특화산업 등 5개 핵심 산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한 내부 체질 개선에도 힘쓴다. 

전북특별자치도로 바뀐 뒤 김관영 도자사가 결재한 첫 서류는 정책기획관이 올리는 '다 함께 민생 도정 운영 계획'이다. 2번째 결재는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추진 계획'이다. 

민생과 경제를 전북특별자치도의 핵심 키워드로 보는 김 지사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지사는 신년인사회에서 올해 도정 운영 방향을 밝히면서 최우선 과제로 '전북경제 활성화'를 꼽았다. 

김 지사는 "도민과 함께 전북특별자치도 성공시대를 열겠다. 나무를 심는 사람의 마음으로 특별한 전북을 향한 백년대계를 준비하겠다"며 "전북특별자치도 혁신을 향해 도전경성(挑戰竟成)의 자세로 앞장서겠다. 도민 여러분도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역설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역이 잘 잘 살아야 민생이 좋아지고, 우리 경제도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다. 전북이 비약적 발전을 이루고 대한민국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접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