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본격 공천 경쟁… 與 '영남 물갈이' 野 '검증 잣대' 촉각
여야, 본격 공천 경쟁… 與 '영남 물갈이' 野 '검증 잣대' 촉각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4.01.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수도권 청년·여성·신인 적극 등용…공천 원칙 ‘국민눈높이·민생·지역일꾼’"
민주, 후보검증위 ‘공정’ 잣대 놓고 계파 간 내홍 조짐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후보 공천 경쟁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여야 모두 ‘이기는 선거’를 위한 ‘공정한 공천’을 약속하고 있지만, 벌써부터 여야 내부에서는 ‘윤심공천’ ‘검사공천’ ‘친명공천’ 등등 공천 잡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여야 모두 현역 의원 물갈이 폭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與 공관위, 예비후보에 "막말·음해·갈등·내분 조장 금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6일 당 총선기획단이 결정한 공천 기준과 당무감사 결과 등을 보고받고, 공천 룰을 결정할 방침이다. 공관위는 이날 수도권에서 청년·여성 인재를 적극적으로 등용하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민생·지역 일꾼을 뽑겠다는 공천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공관위 첫 회의에서 "이번 공천의 가장 경합지는 서울, 경기, 인천으로 보고 있다"며 "물론 그 외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나 우리가 2020년 선거 결과를 정밀하게 분석해 보면 선거 패배의 가장 큰 원인은 수도권에서의 패배"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천해 이번 선거의 승리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면서 "특히 청년·여성 인재와 유능한 정치 신인의 적극적 발굴과 등용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세부적으로는 △당헌·당규상 부적격 기준 대폭 강화 △민생 공천 △지역 일꾼 공천 등을 면밀히 들여다 볼 예정이다. 또 '갈등 조장 선거운동', '막말·음해 등 선거운동', '당내 분란 야기 선거운동' 등을 3대 불가원칙으로 규정한 뒤 엄중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을 강조한 만큼 공천 룰 역시 현행 '당원 50%, 여론조사 50%'에서 여론조사 비율을 상향하는 방식으로 개정될 확률이 크다.

정 위원장은 앞서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지지세가 높은 곳이) 아닌 데는, 국민의힘을 지원하는 (비율이) 10%밖에 없다면 90%의 뜻을 모른다"며 "그런 분들도 (여론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우리를 반대하더라도 국민 뜻이 뭔지 알아야 한다"고 시사했다.

공천 물갈이 폭도 예의주시할 대목이다. 앞서 당무감사위가 204곳 중 46곳(22.5%) 당협위원장에 대한 컷오프(탈락)을 권고했고, 당 총선기획단 역시 '20%+알파(α) 컷오프'를 의결한 만큼 대폭 물갈이가 진행되리란 기류가 조성된 상황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국민의힘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국회의원 수를 300명에서 250명으로 줄이는 법 개정을 제일 먼저 발의하고,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표면상으론 정치개혁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나, '국회의원 정수 축소'를 다시 꺼낸 것도 사실상 대대적인 물갈이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된다.

◇민주, '성비위 공천' 논란에 내홍… 친명계 강위원·현근택 출마 포기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기준을 두고 잡음이 나온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으로 징역 3년형을 선고받은 황운하 의원과 뇌물 및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지닌 노웅래 의원, 음주운전 이력이 있는 서철모 전 화성시장 등에게 적격 판정을 내려 검증 잣대에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성희롱·성비위 논란이 불거진 친명계 강위원 당대표 특보와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결국 출마를 포기했지만, '미투 논란'이 있었던 정봉주 전 의원은 출마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계파 갈등도 더욱 비화될 전망이다. 친명계 의원들이 비명계 인사들의 지역구에 출마하는 일명 '자객공천' 논란이 있었고, 임종석·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2대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친명계 조직인 '민주당혁신행동'이 "윤석열 정권 탄생에 기여한 이들이 민주당 이름으로 출마한다니 황당하다"고 날을 세우며 대립각이 더욱 첨예해졌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