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스마트 센서로 불법 주차 97% 방지
양천구,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스마트 센서로 불법 주차 97% 방지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4.01.1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스마트센서 활용 불법주차 무인단속, 경고방송과 붉은색 경광등 작동해 불법주차 사전 방지
17개소 주차장, 80면 운영, 23년 기준 전년대비 41.7% 불법주차 대폭 감소

서울시 양천구는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무인 상시 스마트센서 주차단속 시스템을 운영해 지난해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차 방지 효과가 약 97%에 달하며 장애인 이동권 보장은 물론 올바른 주차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스마트지킴이’는 운전자에게 불법주차행위임을 안내함으로써 스스로 출차할 수 있도록 계도하는 무인단속시스템이다.

구는 해당 시스템을 지난 20년부터 선도적으로 운영해 왔으며 올해는 구청, 동 주민센터, 일부 대형마트 및 아파트단지 등 17개소 주차장에 설치해 80면을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감지기(센서)가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진입하는 차량번호를 인식해 실시간으로 조회 후 장애인 등록 차량이 아닐 경우 경고방송과 붉은색 경광등이 작동하며 운전자에게 불법주차 행위임을 경고하게 된다.

최초 입차 시 1차, 1분경과 시 2차, 4분경과 시 3차 경고가 작동하며 3차 경고에도 차량을 이동하지 않고 5분을 경과하면 과태료를 부과한다.

해당 단속시스템은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차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을 상시 확보하는 효과가 있으며, 시스템을 통해 위반 차량의 사진과 주차기록을 확인해 과태료 부과까지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스마트 단속 시스템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서 비장애인의 자진 회차를 유도해 불법 주차 사전 예방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최근 3년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주차행위는 총 1,990건으로 22년 889건에서 23년 518건으로 41.7%(371건)가 대폭 감소했으며 특히, 지난해 스마트센서의 경고안내를 받고 비장애인 차량 18,721건 중 총 18,203건을 출차 유도했다. 불법주차를 97.2% 예방한 셈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스마트 지킴이 시스템이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차를 사전 차단해 불화와 갈등이 없는 올바른 주차문화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이동권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천구청 후문 주차장에 설치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스마트지킴이 모습.(사진=양천구청)
양천구청 후문 주차장에 설치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스마트지킴이 모습.(사진=양천구청)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