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CES전남관 운영·투자유치 위해 미국 순방길
김영록 전남지사, CES전남관 운영·투자유치 위해 미국 순방길
  • 이홍석 기자
  • 승인 2024.01.07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 전남관서 RE100·넷제로·AI 첨단농산업 3대 비전 선포
수출기업 투자유치·전남 스타트업 글로벌시장 진출기반 개척
캐나다서 노던 온타리오 의과대학 설립 위한 성공사례 벤치마킹
김영록 전남도지사.(사진=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사진=전남도)

김영록 전남지사가‘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CES)’ 전남관 운영 참관과 투자 유치 등을 위해 8일부터 7박9일간 일정으로 미국·캐나다 순방길에 오른다.

7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 순방 기간 김영록 지사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에서 전남관 운영, 투자유치, 세계 기업과 소통 등 다양한 행보로 전남을 홍보할 계획이다. ‘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는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정보통신(IT) 전시회다.

김영록 지사는 첫날인 9일 전시회 전남관 개관식에서 전남도가 선제적으로 미래 산업을 조망하고, 대비한다는 취지로 재생에너지100(RE100)과 넷제로(Net-zero), 인공지능 첨단 농산업 등 3대 비전을 선포한다. 이어 전남지역 참가기업 11개사를 방문해 격려하고, 수출기업과 농수산 가공식품 공장 투자유치 협약을 하며, 기업관(기아·존디어·아마존 오토모티브·현대 모빌리티 등)을 참관한다.

10일엔 삼성 SDS, LG CNS 등 국내 대기업 및 존 디어(John Deere), Space Florida, 플러그앤플레이(PNP) 등 글로벌 기업의 CEO와 임원 면담을 통한 상생 및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또 세계최대 엑셀러레이터(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기업)인 플러그앤플레이와 전남의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육성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하는 등 전남 중소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개척에 나선다.

12일엔 뉴욕에서 H마트 본사와 농수산식품 수출협약을 할 예정이며, ‘전라남도의 맛, 남도김치 양념의 현대적인 맛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미드타운의 플라이트데크(The Flight Deck)에서 남도음식 홍보행사를 펼친다.

15일엔 캐나다의 노던 온타리오 의과대학을 방문, 두 대학이 협력해 단일 의과대학을 설립, 지역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한 최고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한다. 김영록 지사는 의과대학 총장을 면담하고 전남도의 의료문제 해소를 위해 의과대학 유치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영록 지사는 “2024 ‘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 전남관은 단순한 전시공간이 아닌 협업, 네트워킹,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시회 참여 기업과 협약, 네트워킹을 통해 전남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개척하고, 농산물 수출 기반을 세계무대로 넓히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던 온타리오 의과대학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업무협업을 통해 전남도 의과대학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hs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