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치매안심센터,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최우수 기관 선정
양천구 치매안심센터,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최우수 기관 선정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4.01.0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목동병원과 협력 통해 전문 치매 서비스 제공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김건하 교수가 센터장으로 있는 양천구 치매안심센터가 ‘2023년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일 이대목동병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매년 2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를 대상으로 치매관리사업 수행 내용 전반에 걸쳐 정량 및 정성 지표로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양천구는 이번 평가에서 ▲치매관리 사업수행 체계구축 ▲치매조기검진 ▲인식개선사업 ▲치매가족모임운영 ▲인지건강프로그램운영 ▲치매공공후견사업 ▲맞춤형 사례관리와 지역자원 연계 ▲치매안심마을 등의 다양한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는 양천구민들이 치매로 인한 걱정 없이 행복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치매조기검진,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 치매가족 지원, 인지강화프로그램, 치매인식개선, 배회가능 어르신 지문등록·인식표 발급 및 배회감지기 지급 등의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 강화를 위해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의 전문 인력을 추가 배치해 돌봄이 필요한 치매환자 발굴과 관리 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의료·복지 연계체계를 구축해 지원망을 다지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김건하 교수(양천구치매안심센터장)는 “센터와 지역사회가 치매극복을 위해 협업하며 성취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노령 인구의 증가에 대비해 양천구의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높은 수준의 치매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