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넛지헬스케어(주)와 함께 '우리밀싹 밟기 챌린지' 추진
구례군, 넛지헬스케어(주)와 함께 '우리밀싹 밟기 챌린지' 추진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4.01.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구례군)
(사진=구례군)

1991년 우리 밀 살리기 운동의 시초가 됐던 전남 구례군이 꺼져가는 우리 밀 불씨를 살리기 위해 다시 한번 나섰다.

2일 군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밀 수요량은 약 223만 톤이지만 국내에서 생산되는 우리 밀은 1만5000톤으로 밀 자급률은 0.7% 수준이며 2016년 1.8%에 비해 절반 이하로 떨어진 상황이다.

국내 밀 생산은 식량안보와도 직결되는 사항이므로 정부에서도 2030년까지 밀 자급률 10% 달성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우리 밀의 역사와 함께하며 지금까지 우리 밀을 지켜오고 있는 군에서 다시 한번 우리 밀을 살리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

군은 넛지헬스케어(주)가 운영하는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통해 우리 밀의 중요성을 알리는 공익 챌린지를 추진한다.

이번 챌린지는 전 국민과 함께 밀 새싹을 밟는 걷기 챌린지로 겨울이면 농부들이 밀이 잘 자라도록 밀 새싹을 꾹꾹 밟아주곤 했는데 이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챌린지 참여는 캐시워크 어플리케이션 내 ‘팀워크’에서 할 수 있으며 3일부터 9일까지 7일간 개최된다. 1일 6000보를 달성하면 최대 1만 캐시가 지급되고 누적 3만보를 달성한 선착순 5만 명에게는 우리 밀 선물 세트 20% 할인권이 지급된다.

군 관계자는 “구례군은 과거 우리 밀 살리기 운동이 처음 시작된 곳으로 우리 밀 생산 농가들과 우리 밀 가공 공장, 우리 밀 빵집과 음식점 등이 곳곳에서 우리 밀을 지켜가고 있다”며 “이번 챌린지를 통해 전 국민이 우리 밀의 중요성과 장점을 알게돼 우리 밀 소비가 촉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y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