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년사]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명확한 성과 보여줘야 할 때"
[2024년 신년사]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명확한 성과 보여줘야 할 때"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4.01.02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사진=우리금융그룹)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 그룹이 지난해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면 올해는 우리 실력을 온전히 발휘해 고객과 시장이 우리의 변화된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명확한 성과들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임 회장은 선도 금융그룹 도약을 위한 △역량집중 △시너지 △소통 등 세 가지 경영 목표를 발표했다. 

임 회장은 "차별화된 선택과 집중의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그룹 시너지를 더욱 강화하면서 고객, 직원 모두와 활발히 소통하는 기업문화 혁신을 통해 반드시 선도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우리금융 비전도 소개했다. 

임 회장은 "그룹의 '핵심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 기반'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우선 기업금융은 우리가 대표이자 최고라고 자부하던 분야로 올해는 우량자산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선제적인 리스크관리와 함께 시장에서 요구하는 혁신역량도 갖춰 기업금융 명가 위상을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증권업 진출에 대비해 그룹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충을 병행하는 등 그룹 전체적인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면서 "글로벌 사업은 새로운 거점 확보와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추진해 그룹의 글로벌 영역을 더욱 넓혀야 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융복합 신사업 발굴 등을 적극 추진하며 우리 고객기반인 핵심고객과 새로운 미래세대 고객에 대한 확보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하겠다"고 피력했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도 주문했다. 

임 회장은 "올해는 글로벌 긴축과 3高 현상이 점차 완화되고 국내 경기 성장세 전환이 전망되는 등 지난해보다는 다소 우호적인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미·중 갈등과 지정학적 리스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에 따른 우리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에 "'폭풍우에 대한 대비는 바다가 고요할 때 하라'는 말처럼 위험 요인별 모니터링과 글로벌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이 있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점검하는 등 그룹 위기 대응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룹 시너지' 영역 확대와 '디지털·정보통신(IT)'에 대한 경쟁력 강화도 중요 과제로 꼽았다.

임 회장은 "시너지는 우리가 금융그룹으로 있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자 이유로 각 자회사 모든 영역별 업무가 서로 연계돼 있는 만큼 우리 그룹 내에서 시너지를 먼저 극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너지 범위를 연결·확장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또한 새로운 영업·사업 기회도 적극 발굴해야 하며, 자회사 간의 교류와 협업사업 추진으로 시너지 성과를 보다 활발히 창출할 수 있어야 진정한 금융그룹으로서 면모를 갖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1월초 IT 거버넌스 개편 이후 빠른 안정화를 이루고 Biz-IT 협업 등 개편 효과를 본격화해야 한다"며 "올 하반기 예정인 유니버설 뱅킹 애플리케이션(NewWON)의 완성도 높은 성공적 출범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토큰증권발행(STO), 디지털화폐(CBDC), 생성형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신기술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기업문화 혁신'은 고도화하고 우리금융의 '사회적 신뢰도'는 높여 나가겠다"면서 "올해는 기업문화 건강도 진단 등을 통한 실질적인 변화관리와 경영진 육성 프로그램 본격 가동 등 체감할 수 있는 변화 확산에 초점을 맞춰 기업문화 혁신을 고도화하는 한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내부통제 체계도 그룹 내 사각지대가 없도록 더욱 실효성 있게 업그레이드하고 윤리·준법의식 강화와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에도 앞장서야 한다"며 "이와 함께 고객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마음으로 적극적인 상생금융 지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그룹의 브랜드 위상을 강화해 나가야 하겠다. 이를 통해 고객이 가장 신뢰하는 금융그룹이 되겠다"라고 덧붙였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