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최승준 정선군수
[2024 신년사]최승준 정선군수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4.01.0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정선 만들 것"
최승준 정선군수 (사진=정선군 제공)
최승준 정선군수 (사진=정선군 제공)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푸른 용의 해’로, ‘청룡(靑龍)’은 행운과 성공, 번영을 촉진하는 강력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새해 청룡의 기운이 군민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께 깃들길 바라며, 하시는 모든 일에 행운이 넘치고 풍요로운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군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의 헌신과 노고로 우리군의 핵심 현안사업들과 민선8기 들어 새롭게 도입된 공약사업들이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올해에도 우리군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군민 여러분의 행복하고 편안한 삶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녹록치 않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국제정세 불안정성이 더욱 커지고 있고, 국내경제는 고금리·고물가·내수부진 등으로 서민들의 안정적인 삶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역대 최대규모의 정부 세수결손이 발생하면서 지방교부세 등 감소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우리군 또한 긴축재정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한편 전국적으로 인구감소 문제가 심화되면서 우리군 인구도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인구감소와 고령화는 모든 지자체가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군은 인구감소를 완화하고 저성장시대에 적응하며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경쟁력을 키워 나가기 위해 현실적인 대책을 수립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우리군의 발전을 위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핵심 현안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일자리·의료·교육·주거·문화·도시환경 정비 등 인프라 조성에도 더욱 힘쓰겠습니다.

지역발전의 촉매제가 될 교통망 개선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동서6축 고속도로 건설사업 영월~정선~태백~삼척 구간」이 조기 추진되고, 「양구 ~ 영천 간 남북9축 고속도로」건설계획이 제3차 국가고속도로 건설계획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10개 시군 협의체와 힘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9월 1일부터 청량리역에서 우리 군의 민둥산역, 사북역을 거쳐 동해를 오가는 준고속열차인 EMU-150이 운행을 시작한 가운데, KTX경강선 평창역에서 나전역까지 연결하는 새로운 고속철도망 구축 사업이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일자리 창출, 관광객 유치, 지역경기 활성화 등 우리군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정착될 ‘강원랜드 글로벌 리조트 조성’을 위하여 강원특별자치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면서 규제개혁을 위한 강원특별법 특례반영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1월 1일 정식 개장한‘가리왕산 케이블카’가 관광객 17만명을 돌파하는 등 사계절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가운데, 가리왕산 케이블카 영구 존치와, 차세대 우리군 성장동력 산업으로 기대되는‘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사업’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군정의 최우선 가치를 ‘군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과 경제가 선순환되는 경쟁력 있는 정선’에 두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힘차게 도약하는 농업, 살기좋은 농촌만들기」에 힘쓰겠습니다.

이상기후, 불안정한 국제정세로 인한 원자재값 상승,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인한 인건비 상승 등으로 지금 우리 농업·농촌은 많은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지난해 시범적으로 실시한 농자재 반값 공급사업은 확대시행하며 농특산물 포장재 지원, 농산물 출하 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생산비를 줄여 나가겠습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확대와 임대농기계 적기 지원을 통해 농가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농업인 수당, 농번기 중식지원, 공익직불금 지원, 농작물 재해보험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축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 축사 신축 및 조사료 운반비 지원 등을 강화하고 철저한 방역으로 가축 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겠습니다.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과 산지유통시설·농산물 최저가격보상제를 확대하고, 11대 주력 농특산물 마케팅사업은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지난해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농촌협약 사업을 통해 농촌의 부족한 생활인프라를 개선하고, 귀농인 조기정착을 위해 귀농귀촌지원센터 운영을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복지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장애인·아동·청소년·노인 등 세대별, 계층별 맞춤 지원을 통해 모든 군민이 전 생애에 걸쳐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선제적 위기발굴과 긴급복지 확대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방과후 돌봄서비스 제공, 정선군립도서관·가족센터, 사북 하나어린이집, 화암 아트플랫폼, 북평 모두랑센터 등 가족친화 생활인프라는 더욱 확충하겠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증가하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공립 치매전담실 운영을 활성화하고, 어르신 일자리사업 참여인원 확대, 활동비 추가 지원, 목욕 및 이·미용서비스 확대, 빨래방 운영, 경로당 시설개선, 복지목욕탕 건립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정선군립병원의 진료공간을 금년 상반기까지 확충하고, 의료장비와 진료과목을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보다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한 번 더 찾고싶은 매력적인 국민고향 정선」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전국 최초 ‘2023 올해의 웰니스 관광도시’로 선정된 것을 기점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관광트랜드에 맞춰 우리군이 가진 장점을 살려 특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진정으로 정선을 아끼고 사랑하여 우리군을 찾는 생활인구 확대에도 힘쓰겠습니다.

‘가리왕산 케이블카’는 9개 읍·면 관광지를 연결하는 사계절 거점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가고,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민둥산’의 등산로 기반시설을 대폭 개선하여 등반객 불편을 해소하며, 해발 1,000m 이상의 높은 산과 항골 숨바우길, 동강, 운탄고도, 새비재 은하수 등 우리군 구석구석 숨어있는 명소를 찾아 관광자원화 하겠습니다.

정선 아리랑마을 조성사업을 비롯하여 폐광지역 관광자원화사업, 백두대간 문화철도역 조성사업 등 문화자산과 산업유산을 활용한 관광인프라는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뮤지컬 퍼포먼스 ‘아리 아라리’는 지난해 호주 공연에 이어 올해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정선아리랑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널리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해 제49회 정선아리랑제는 모든 군민이 화합하고 우리 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군민이 행복한 정선아리랑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오는 1월 19일부터 9일간 우리군 하이원리조트에서 개최되는‘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올림픽 개최도시로서의 자긍심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민둥산 복합문화센터 개관, 남부권 파크골프장 및 전천후 테니스장 조성, 국민체육센터 시설개선 등 생활체육 기반을 다양하게 확충하겠습니다.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역동성 있는 정선」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법 적용시한이 2045년까지 연장된 ‘폐광지역 개발법’이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준비하고, 「폐광지역진흥지구」는 폐기금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읍·면 진흥지구를 재조정하겠습니다.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하여 소상공인 특별 지원 및 시설개선 사업, 정선아리랑상품권 할인판매를 계속 추진하고, 지역상인 역량교육 강화,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등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인적자산 발굴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도심 활성화를 위해 정선읍 신도로망 건설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도시재생사업, 고한 중심지 타워주차장 및 회전교차로 조성, 남면 문곡시가지 도시환경 정비, 권역별 공공임대주택 건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덕송정수장 현대화사업을 비롯하여 급수구역 확장, 대체취수원 개발, 농촌생활용수개발 사업을 함께 시행하겠습니다.

「민의를 받드는 따뜻한 소통행정」을 펼치겠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모델인 ‘주민자치회’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미구성 읍·면도 자치회가 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살기 좋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언제나 헌신 봉사하시는 자원봉사단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인구감소 위기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우리군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어 2022년부터 10년동안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지원받아 지역특성에 맞는 ‘정선형 6대 케어사업’을 중점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료·교육·일자리 등 인구유출의 주된 원인을 해소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특히 ‘청년들이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정선’을 만들기 위한 지속가능한 청년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계절별 재난취약요소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해 나가는 한편, 정선세대지구 산사태 복구, 예미재해위험지구 개선, 정선 풍수해 생활권 조성, 소하천 정비, 스마트 경보시스템 설치 등을 통해 재해위험요소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중대재해, 감염병 방역 대책 등 군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는 언제나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군은 지난 몇 년 동안 군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의 하나된 열정과 단합된 힘으로, 해결될 것 같지 않던 굵직한 현안들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여러 가지 환경들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군민여러분께서 아낌없이 성원해 주시고 힘을 보태 주신다면, 저와 700여 공직자들은 우리 후손들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정선,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정선, ‘희망찬 아침, 평온한 저녁, 행복한 정선’을 만들기 위해 함께 매진해 나아갈 것입니다.

2024년 갑진년 (甲辰年) 새해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