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일출과 함께 비상하는 포항’ 3만여 명 호미곶 방문
‘새해 일출과 함께 비상하는 포항’ 3만여 명 호미곶 방문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4.01.0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사자성어 ‘약진대망’, 큰 마음을 가지고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자는 의미
이강덕 시장, “청룡의 해, 미래를 향해 승천하는 포항의 힘찬 기운 받길 기원”
 

경북 포항시는 포항문화재단과 주최·주관하고, DGB대구은행과 남포항농협에서 후원하는 ‘제26회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호미곶 광장 일원에서 개최됐다고 1일 밝혔다.

갑진년 새해, 사방신 중 동쪽을 수호하는 청룡의 해를 맞아 한반도 최동단인 호미곶에 3만여 명이 운집했다.

기상 상황으로 인해 아쉽게도 밝게 빛나는 청룡의 해를 보기 어려웠지만 3만여 명의 관광객들이 호미곶 현장을 방문해 새해 소망을 빌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용의 승천, 함께 비상하는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을 주제로 다양한 해맞이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오전 6시 45분부터 진행한 ‘신년 대북 공연’을 시작으로 새해 인사, 사자성어 강독, 각종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특히 이날 발표된 갑진년 포항시의 사자성어 ‘약진대망(躍進大望)’은 ‘큰 마음을 가지고 힘차게 앞으로 진보함’이라는 뜻으로 50만 포항시민들과 함께 포항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운찬 갑진년을 기원하는 신년 퍼포먼스(사진=포항시)
기운찬 갑진년을 기원하는 신년 퍼포먼스(사진=포항시)

오전 7시 33분에는 해군 항공사령부와 해병대 항공단의 헬기 축하 비행이 이뤄졌으며, 오전 8시부터는 1시간 가량 뮤지컬 팝페라 공연이 진행되면서 공식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또한 행사에서는 용을 주제로 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방한 쉼터이자 신년 운세를 볼 수 있는 청룡상담소, 각종 체험 부스 및 특산품 판매 등 즐길 거리 가득한 호미곶 마켓, 밀키트 형태로 준비한 신년 떡국 나눔, 먹거리장터 등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안전 측면에서도 철저하고 꼼꼼한 관리가 이뤄졌다. 강풍과 한파에 취약한 대형텐트 대신 컨테이너 부스를 행사장 전역에 설치해 안전성을 강화했으며 주요 교차로마다 교통인력을 배치하고 교통정보센터를 운영해 실시간으로 차량소통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전년보다 주차대수를 1,500여 대 더 확보해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행사 기간 전후 행사장 인근 노점상 단속 및 교통흐름을 방해하는 불법 주정차를 계도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분야별 안전 조치를 실시했다.

이강덕 시장은 “2024년 새해 일출을 위해 준비했던 호미곶한민족해맞이축전이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갑진년 청룡의 웅장한 기운으로 미래를 향해 승천하는 포항의 힘찬 기운을 가득 받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