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유천호 강화군수
[2024 신년사] 유천호 강화군수
  • 백경현 기자
  • 승인 2024.01.0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강화군은 2024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군민의 행복한 일상’과 ‘미래시대 준비’를 핵심 목표로 정하고, 갑진년(甲辰年) 더 높이 더 멀리 비상할 준비를 하고 있다.

강화군은 민선 7기부터 민선 8기 현재까지 ‘풍요로운 강화’ 건설을 위한 정책을 연속성 있게 추진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全 세대가 실생활에서 행복과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 중심 정책을 펼쳐 군민들의 많은 호응을 받은 바 있다. 나아가 서울~강화간 고속도로 등 강화군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바꿀 정책들도 전력을 다해 추진해 왔다.

2024년 새해를 맞아 유천호 군수는 ‘일상이 행복한 강화, 미래성장 도시 강화’를 모토로 강화군 발전을 위한 군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유천호 군수가 밝힌 새해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 일상이 행복한 강화 1.

어르신 무상교통 실현, 헬스케어 경로당 확대!

출산지원금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정책 지속!

강화군은 65세 이상 인구가 37%에 이를 정도로 초고령화 지역이자, 미래세대인 청소년 이하 인구는 10%에 불과하다. 아이와 어르신이 모두 생활에 불편함 없는 촘촘한 복지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새해부터는 70세 이상 어르신 무상교통 지원사업을 시행해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활발한 사회활동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헬스케어 경로당을 종전 39개소에서 54개소로 확대 운영해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2023년 5월 헬스케어 경로당이 개원한 이래 현재까지 1,645명 회원가입과 23,803건의 건강측정이 이루어져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강화군은 인천시 최고의 출산지원금 지원, 어린이집 영어활동비 지원, 최고 수준의 키즈카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할 예정이다.

△ 일상이 행복한 강화 2.

통합관제센터 신축,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군민을 지킨다!

일상 속 행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각종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우리의 삶을 지킬 수 있는 안전망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강화군은 사업비 약 107억 원을 투입해 5층 규모의 CCTV 통합관제센터 신축을 추진한다. 현재 1,700여 대의 CCTV를 운영 중으로 이를 더욱 확대하고, 첨단 정보기술을 도입해 방범, 재난 상황 등을 실시간 감시할 계획이다.

군민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야간 보행환경 구축을 위해 LED 보안등 설치 사업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올해 16억 원을 투입해 군 전역에 1,500여 개소를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 일상이 행복한 강화 3.

종합스포츠타운 및 도시공원 조성!

하점·양사·선원 주민자치(복합)센터 신설!

강화군 최초 문화예술 전문공연장 추진!

강화군의 대표적 체육시설인 신정 체육시설을 확장해 집적화된 종합 스포츠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종합스포츠타운에는 축구장, 실외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군민의 여가와 체육 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주민 힐링공간인 도시공원 역시 한층 더 발전한다. 남산공원과 관청공원에 야간조명과 조경작품 등을 주제로 한 테마 경관 조성 사업을 추진해 볼거리 가득하고 휴식이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길상면 온수리에 어린이 공원 조성을 추진 중으로 올해 준공 예정에 있다.

하점면과 양사면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주민자치센터를 신축하고, 인구 유입으로 행정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선원면은 주민복합센터를 신축해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 강화군 최초로 문화예술 공연을 위한 전문 공연장 건립을 본격 추진해 주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나갈 예정이다.

△ 미래성장도시 강화1.

인재육성을 위해 장학관 사용료 10만원으로 인하, 해외문화체험 및 어학연수 지원, 장학기금 150억원 조성 완료!

강화군이 대학생 주거 부담 경감을 위해 서울과 인천에 4개의 장학관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9월과 11월 2개의 장학관이 연이어 개관하면서 4개의 장학관을 운영하는 전국 최초 지자체가 되었다. 장학관 사용료를 기존 13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대폭 인하할 계획이다.

청소년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해외 문화체험 및 어학연수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 학생들의 만족도 90%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강화군은 올해 30억 원을 추가 출연하여 장학기금 150억 원 조성 목표를 조기 달성할 계획이며, 총 120명(고등학생 20명, 대학생 100명)을 선발해 장학금 3.1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렇듯 강화군을 이끌 미래의 주역들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 미래성장도시 강화2.

미래첨단 농업 육성 및 어촌 소득증대, 소상공인 지원 확대할 것!

강화군은 미래농업 준비와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해 치유농업 프로그램과 신기술 시험포를 2024년 본격 운영할 것이다. 또한, 농기계 서부분점(하점면 소재)을 추가 신축하고, 3,900평 부지에 스마트 온실, 식물공장 등 첨단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팜을 조성할 예정이다.

강화군은 어려운 어촌 활력을 위해 작년 여의도 면적 3배(8.2㎢)의 교동·창후 어장을 확장한 바 있고, 주문도 맨손 어업 구역이 15ha가 확장되어 어민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어유정항 기능 개선을 위한 설계비 5억을 확보하면서 관광·해양레저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할 준비를 하고 있다. 올해도 중앙정부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공모를 통해 어촌 지역 소득증대와 정주 여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강화군 전통산업인 소창·왕골 산업 육성과 전통시장 개선, 외식업소 컨설팅 등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소득증대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적 지원에도 힘쓸 예정이다.

△ 미래성장도시 강화3.

화개정원등 관광콘텐츠 강화로 수도권 제1의 관광도시 확고히 다질 것!

강화군 관광의 메카로 자리매김한 화개정원은 개원 6개월 만에 30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며 대한민국 서북단 대표 관광명소가 되었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는 화개정원의 매력을 더하기 위해 수목·초화 추가 식재, 조형물 조성, 다양한 행사 등을 기획하고 있으며, 관광객 편의를 위해 제2주차장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개관하는 강화 천문과학관은 또 하나의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외포 종합어시장 건립과 함상공원 관광 명소화 사업으로 외포항을 전국 최고의 관광항으로 만들 계획이다.

△ 미래성장도시 강화4.

미래성장기반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전력질주’

강화의 미래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다. 강화∼계양 고속도로 건설, 강화∼영종 연륙교 건설, 초지대교∼거첨도 간 해안 도로 건설이 본격 진행되고 있다. 강화군은 신속한 추진을 위해 정부·인천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주문도와 아차도를 연결하는 주문 연도교 건설이 올해 착공 예정이다.

△ 유천호 군수 “강화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전심전력으로 군정을 이끌 것”

유천호 군수는 “군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많은 성과를 거뒀지만,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며, “800명의 공직자와 함께 전심전력으로 군정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khb581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