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평생학습원, 2024년 새 시책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진주시 평생학습원, 2024년 새 시책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12.2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인재 해외문화탐방·홍락원 작은음악회·OTT 및 도서전집 대출 추진
22022년 종합복지관 프로그램 발표회/ 진주시
22022년 종합복지관 프로그램 발표회/ 진주시

진주시 평생학습원은 2023년 한 해 동안 유아부터 노년까지 전 계층을 아우르는 양질의 평생교육 추진을 위해 교육분야 보조사업, 미래세대 행복기금 장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여성새일센터 운영, 시립도서관 자료실 운영, 도서관 문화교실 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활발히 추진했다. 지난해에 이어 2024년 새해에도 새롭게 추진하는 시책으로 시민 맞춤형 평생학습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평생학습과 ‘우수학생 해외선진문화탐방’ 시행

진주시는 우수한 지역인재 발굴·육성을 위한 미래세대 행복기금 장학사업으로 ‘우수학생 해외선진문화탐방’사업을 시행한다.

시는 2021년 첫 장학금 지급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841명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장학사업의 확대와 다양화를 위해 2023년 하반기부터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다.

청소년동아리 발표회
청소년동아리 발표회

해외선진문화탐방 장학생은 지역 내 고등학생 1·2학년으로 직전 학기 학업성적이 상위 3% 이내인 학생 중 학교장의 추천과 기금운용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학업성적 20% 이내이다.

시는 겨울·여름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미국 등 외국의 우수한 교육·문화·우주항공 관련 시설을 둘러보는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제1회 해외선진문화탐방 사업은 이번 겨울방학을 이용해 2024년 1월10일부터 19일까지 8박 10일 동안 40명의 관내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탐방을 통해 지역을 이끌어갈 인재의 안목을 넓혀주고 창의적인 인재,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며 “청소년들이 미래를 꿈꾸는 데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민맞춤형 다양한기관운영
시민맞춤형 다양한기관운영

▶종합사회복지관 ‘홍락원 작은 음악회’ 개최

진주시는 2023년 4월 정식 개관한 종합사회복지관 홍락원에서 다양한 취미, 여가 프로그램 및 경로식당 운영을 통해 남부권 어르신들의 복지 수요를 충족하고 있는 가운데 2024년 새로운 사업인 ‘홍락원 작은 음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홍락원 작은 음악회는 2024년 3월부터 12월 사이 총 4회 예정으로, 점심 식사 후 30분 정도 홍락원 이용 어르신 및 실버 카페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마주침공간(실버카페) 또는 야외 휴게공간에서 펼쳐진다. 공연은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수강을 통해 실력을 갈고 닦은 어르신들이 직접 공연팀을 구성하여 진행한다.

어르신들이 ‘작은 음악회’ 공연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연주 역량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 수강을 통해 배운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어르신 및 지역주민에게 문화 향유 및 소통의 장으로써 행복한 노후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립도서관
시립도서관

한편, 문산읍에 위치한 홍락원은 연면적 993.47㎡의 지상 2층 규모로, 1층은 사무실·학습공간·체력 단련실·실버 카페, 2층은 다목적 공간·프로그램실, 별관은 경로식당으로 구성돼 있다.

시 관계자는 “2024년에는 취미·여가 프로그램을 보다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으로,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 지원은 물론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 등 홍락원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립도서관 ‘OTT 및 도서 전집 대출 서비스’ 운영

진주시립도서관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생활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4년 상반기부터 OTT 및 도서 전집 대출 서비스를 새롭게 운영할 예정이다.

OTT 서비스는 기존 DVD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공 방식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OTT(Over The Top :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구독 플랫폼인 ‘웨이브온’을 이용하여 20만 종 이상의 국내외 영화와 드라마, 예능 등 인기 프로그램과 키즈 콘텐츠까지 시청 가능한 방식으로 확대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민자녀 여름방학 영어캠프
서민자녀 여름방학 영어캠프

OTT 서비스는 진주시립도서관 도서회원 가입자라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시립도서관 4개소(연암ㆍ서부ㆍ어린이전문ㆍ남부어린이도서관)에서 지정된 좌석을 예약한 후 1인 최대 3시간까지 감상이 가능하다.

도서 전집 대출 서비스는 고가의 전집 구매 부담을 덜어주고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책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유아 및 아동 전집을 구비하여 어린이전문도서관과 남부어린이도서관에서 운영한다.

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 대상은 도서관 가족회원 가입자로, 1 가족 전집 1세트를 40일간 대여할 수 있다. 원하는 전집 도서 목록을 확인하고 선택하면 된다. 전집 도서는 분할 없이 한 번에 대출·반납해야 하고, 운반이 편리하도록 도서관에서는 책수레도 함께 대여할 계획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OTT 및 도서 전집 대출 서비스 도입으로 도서관에서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길 바라며, 이용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