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한경협 류진 "본격출발 원년, 한국경제 비전 제시"
[2024 신년사] 한경협 류진 "본격출발 원년, 한국경제 비전 제시"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2.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낮을 전망, 경제도약 과제 많아"
류진 한경협 회장.[사진=한경협]
류진 한경협 회장.[사진=한경협]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은 28일 “새해는 한국경제인협회가 본격적으로 출발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한국경제의 구조개혁을 포함한 미래지향적 경제·산업정책의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류 회장은 이날 ‘2024년 신년사’를 통해 “국제이슈와 글로벌 리스크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해외 경제단체, 유수의 싱크탱크들과도 폭넓게 교류하겠다”며 “간절하게 바라면 이뤄진다는 심상사성(心想事成)의 정신으로 한국경제의 글로벌 도약이라는 목표를 향해 기업과 정부, 국민 여러분과 함께 뛰겠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대내외적 불확실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류 회장은 “전 세계적인 경기둔화는 수출의 걸림돌이 됐고 고금리 기조 장기화로 민간소비와 투자가 위축됐다”며 “미중 갈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분쟁이 겹치면서 글로벌 경제상황의 불안이 고조되었던 한해”라고 말했다.

이어 “새해에도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그리 녹록하지 않다”며 “한국경제의 도약을 위해 해야 할 일도 많다”고 말했다.

류 회장은 “미국 성장 둔화와 중국의 경기침체 장기화로 세계 경제성장률이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며 “우리가 디지털 전환의 흐름에서 앞서가려면 새로운 기술과 신성장동력의 발굴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또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인구 감소를 비롯해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구조적 문제의 해법을 찾는 일 역시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노동시장 유연화를 통해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제고와 외국 우수인력 유치를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경제계는 적극적인 고용과 첨단·핵심 기술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바탕으로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매진하겠다”며 “정부도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마음껏 경쟁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를 과감히 혁파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더욱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