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데이터 가치평가 통해 우수기업 발굴 앞장
기보, 데이터 가치평가 통해 우수기업 발굴 앞장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3.12.2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기업 이외 분야로 평가대상 확대…사례 구축
(사진=기술보증기금)
(사진=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올해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 시범사업을 통해 데이터 보유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가치평가로 보증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평가사례 구축에 앞장서 왔다고 27일 밝혔다.

기보는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에 의해 올해 3월 데이터 가치평가기관으로 지정돼, 7월부터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 상품을 출시하고 시범사업을 진행해왔다.

데이터 가치플러스 보증은 데이터 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의 경제적가치를 평가해 보증을 지원하는 보증상품이다.

기보는 데이터 산업의 대상을 IT분야로 한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기술사업화에 활용해 경제적 가치 창출이 가능한 모든 업종으로 평가대상을 확대했다. 그 결과 스마트팜, 스마트공장, 보건의료, 핀테크, 교육서비스, 전문과학기술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인 데이터를 발굴해 데이터 가치평가 사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일례로 동해에코에너지는 스마트팜용 자가발전 자동관수 제어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작물을 효과적으로 생육할 수 있는 제어 데이터를 평가받았다. 또한, 지오소나는 무인 수상정을 활용한 수질환경 및 3차원 수중지형 데이터의 가치를 평가받아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았다.

한편, 기보는 효과적인 데이터 보유 기업 발굴을 위해, 전국 영업점 조직에서 데이터 평가 대상기업을 추천하고 특수영업점인 중앙기술평가원과 기술혁신센터에서 가치평가를 진행하는 2단계 연계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총 15건의 전문평가를 수행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시범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도 특허와 같은 지식재산으로 평가해 금융지원으로 연계하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지식재산, 탄소감축량 등 중소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