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6군단 부지 반환 관련 기자 간담회
포천, 6군단 부지 반환 관련 기자 간담회
  • 이상남 기자
  • 승인 2023.12.2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여 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사실 시민들에 안내
(사진=포천시)
(사진=포천시)

경기도 포천시는 26일 시청 신관 브리핑룸에서 6군단 부지 반환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 간담회는 70여 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6군단 부지 반환 사실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6군단 부지를 활용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백영현 시장,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 최춘식 국회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했으며, 부지반환 관련 브리핑,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시와 국방부는 지난 2022년 상생협의체 구성을 위한 협의를 시작해 2022년 11월 상생협의회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지난 18일 국방부와 6군단 부지 반환을 위한 제4차 상생협의회를 개최해 6군단 부지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포천시민에게 반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6군단 부지는 국유지와 시유지를 합쳐 897,982㎡(약 272,115평) 가량의 면적으로, 시는 6군단 부지 일원을 포함해 기회발전 특구로 지정 받아 첨단 국방드론 산업 단지를 유치함과 동시에 공용주택 용지, 공원 등 역세권 개발 사업과 연계한 기반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백 시장은 “부지 반환을 위해 함께 해주신 포천시의회, 국방부 관계자분들과 오랜 시간 응원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6군단은 그동안 포천의 주요 경제권인 포천동과 소흘읍 사이에 위치해 있어 포천의 균형 발전을 어렵게 하고 있었다”며, “지난 18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6군단 부지반환을 합의, 이제 시에서 ‘군사시설 이전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하면 6군단 부지반환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6군단 부지반환을 기회로 ‘기회발전특구’를 지정받아 시를 국방첨단 드론산업의 도시이자 양질의 일자리가 풍부한 직주근접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포천/이상남 기자 

la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