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아동학대 대응 이어 요보호아동 보호도 ‘최우수’
인천시, 아동학대 대응 이어 요보호아동 보호도 ‘최우수’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12.2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가 아동학대 대응에 이어 요보호아동 보호 체계도 전국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아동보호체계 구축 우수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밝혔다.

지난달 아동학대 공공대응 체계 운영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은 2번째 쾌거다.  

복지부는 방임이나 학대, 부모의 결손 등으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보호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매해 아동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지자체 노력을 평가하고 있다.

2023년에도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에 따라 아동보호체계 운영, 아동보호 지원 및 아동보호 기반(인프라) 확충 등 3개 분야 총 9개 항목을 평가해 2개 시도와 7개 시․군․구를 선정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아동보호체계 운영과 함께 인천시가 추진하는 인(仁)품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시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인(仁)품 사업은, 인천의 품이라는 뜻으로 인천시와 시민 모두가 힘을 모아 자립 준비 청년이 자립할 때까지 부모의 품처럼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

역사회 기관 단체와의 연계해 올 한해 2억3000만 원을 후원했으며, 시민멘토단인 '인품가족단'을 구성해 지역사회 지원망을 다졌다.

또한 시 특색사업으로 가정위탁보호아동의 생활안정지원금, 학원비, 예체능 활동비 등을 지원해 아이들이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밖에 시청 아동 관련부서에 아동보호전담요원을 신규 배치해 군․구에서 보호가 어려운 아동을 광역단위에서 사례관리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고, 분기별로 1회 이상 양육상황도 점검하고 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요보호아동에 대한 보호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가정위탁아동 예체능비를 월 10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하고, 기초생활수급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디딤씨앗통장 가입조건도 12세~17세에서 0세~17세로 대폭 완화할 예정이다.

또한 아동양육시설 내 경계선아동 치료비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고 시설 내 상담인력도 1명씩 추가 배치하는 등, 아동보호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아동학대 공공 대응체계 운영 분야 최우수상에 이어, 이번에 아동보호체계 구축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돼 인천이 아동보호를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는 지자체로 다시 한번 더 평가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보호아동이 어엿한 성인으로 자립할 때까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체계를 갖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각종 기반시설 확충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