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산업육성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진주시,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산업육성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12.25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 산업육성을 위한 로드맵 마련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모빌리티산업육성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진주시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모빌리티산업육성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22일 시청 3층 문화강좌실에서 ‘진주시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모빌리티산업육성 기본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조규일 시장, 자문위원, (재)경남테크노파크 관계자, 용역사 및 관련 부서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추진내용 및 계획 보고, 자문위원 질의응답, 마무리말씀 순으로 진행됐다.

기본계획수립 용역은 그동안 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을 우주, 항공, 미래항공모빌리티 분야로 세분화하고 각 분야에 대한 향후 10년간 기본로드맵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진행된다.

시는 이를 위하여 지난 8월 ‘진주시 항공우주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진주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국내외 산업동향 및 전망 조사/분석,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모빌리티 산업육성 비전 목표, 각 부문별 주요사업 추진전략, 타당성 분석, 기대효과, 정책제언 등의 내용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진주시가 우주 및 미래항공분야 산업육성을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AAV 실증센터 구축사업’,‘초소형위성 개발사업’,‘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과 함께 우주항공청 설립, 경상국립대학교 우주항공방산 분야 글로컬대학 지정과 연계한 진주시의 발전방향 도출에 대한 과업도 수행하게 된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시는 우주 및 미래항공분야 육성을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우주, 항공, 미래항공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기본로드맵을 수립하여 조금더 체계적인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우주항공 및 미래항공모빌리티 분야를 새로운 미래 100년을 책임질 분야로 인식하고 관련 분야를 집중육성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미래항공분야 육성을 위해 2021년에는 ‘UAM 진주’협의체를 구성하였고, 2022년에는 ‘UAM 산업육성을 위한 전략수립 용역’을 시행하고, ‘UAM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어 2023년에도 ‘AAV 실증센터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한국형 미래항공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경남도, 지자체,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반성면 가산산단 일원에는 미래항공기체(AAV)에 대한 연구, 실증시험, 비행시험까지의 전반적인 운용체계 검증이 가능한 ‘AAV 실증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AAV 실증센터는 부지면적 1만 1000㎡ 에 총사업비 294억 원을 투입하여 2024년 말 준공될 예정이다.

진주시는 ‘AAV 실증센터’와 ‘KAI 회전익 비행센터’를 연계하여 AAV 생산기업을 유치하고 기체생산, 실증시험, 비행시험, 기체인증까지 일련의 과정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기관 등을 집약하여 ‘국내 제1호 AAV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주분야 육성을 위해서는 지난해 12월 진주시를 포함한 경남도가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로 지정되었고, 올해는 위성특화지구의 주요 시설인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결정됐다.

우주환경시험시설 구축사업은 진주시 상대동에 있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우주부품시험센터를 기반시설 확충과 함께 정촌면 경남항공국가산단으로 이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2178억 원이 투입된다.

또한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2019년부터 초소형위성 개발사업을 시작하였고 2023년부터는 경남도·KTL·경상국립대와 함께 6U급의 ‘JINJUSat-2(진주샛 투)’ 개발에도 착수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