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내년까지 232개 사회적 기업 육성
행안부, 내년까지 232개 사회적 기업 육성
  • 장덕중기자
  • 승인 2010.06.1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기업 관련 리더양성·교육, 창업컨설팅 등 지원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과 활성화를 위해 2011년까지 232개 사회적 기업 육성키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17일 오후 열린 ‘지역일자리 창출 전략회의’ 및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 집중 육성·지원’ 방안을 전달했다.

행안부는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 육성을 위해 올 하반기에 총 208억원을 투입, 주민이 주도하는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1년까지 232개의 지역 풀뿌리형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또 희망근로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중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 가능한 수익구조 및 자립 요건을 갖춘 사업도 사회적 기업으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최대 단일염전을 중심으로 한 갯벌체험장과 소금박물관 등을 조성하는 ‘신안군 슬로시티’가 지역자원활용형 사업의 대표적인 예다.

행안부는 시·도 발전연구원, 상공회의소 등을 통해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 및 사회적기업 관련 리더양성 및 교육, 창업컨설팅 등을 지원키로 했다.

지자체별로는 전담공무원을 지정하고, 기업·시민단체·지자체 등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금융지원·경영컨설팅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병규 행안부 제2차관은 “지자체-노동부와 협의해 행안부 차원의 종합지원대책을 조만간 마련할 것”이라며 “구체적 실행방안 등에 대해 노동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사회적 기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사회 취업난 해소와 다문화이주여성 채용, 장애인 및 교도소 재소자 취업을 추진한 3개 중소기업을 고용우수기업으로 선정, 행안부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우수기업 인증제 등을 도입한 경기도와 경남 창원시는 선도지자체로 선정돼 행안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밖에도 행안부-시·도-새마을금고간 지역희망공헌사업 협약식 개최 및 풍수해 안전대책, 폭염종합대책, 재해예방사업 조기추진 등 여름철 재난·재해 예방대책을 집중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