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민관협치로 지속가능 발전 역량 높인다
광명시, 민관협치로 지속가능 발전 역량 높인다
  • 신선열 기자
  • 승인 2023.12.2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민관협치 활동보고회 열고 올해 성과 발표
(사진=광명시)
(사진=광명시)

경기도 광명시는 21일 민관협치를 통해 도시의 지속가능 발전 역량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일 오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참여커뮤니티, 실행위원회 위원 등 민과협치위원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민관협치 활동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2023년 광명시 민관협치 활성화 주요사업과 민관협치기구 활동을 공유해 협치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2024년 민관협치 활동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연대와 협력을 통해 정책을 추진해야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며 “그동안의 노력으로 광명시 민관협치가 성숙한 정착 단계에 접어든 만큼 앞으로도 끊임없는 대화와 소통을 통해 민관협치를 공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지난 2018년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조례’를 제정한 이후 ‘서로 제기하고 함께 해결하며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광명 협치’를 비전으로 민관협치기구, 시민참여커뮤니티, 공론화위원회 등 다양한 협치 모델을 통해 민관협치를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정착된 협치 모델을 바탕으로 지난 4월부터 주민참여예산토론회 등을 통해 발굴한 10개 사업 중 5개 사업을 2024년 사업에 반영하는 성과도 거뒀다. 

50대 시민의 소통과 자기실현을 지원하는 ‘50대 놀이터 조성사업’, 버스정류장 모기 포충기 설치 사업, 효율적 가로수 정비를 위한 ‘푸른 광명 재정비’, 하천변 버스킹 문화 공연, 체험과 토론이 어우러진 ‘문화톡․예술톡’ 등이다.

지난 11월에는 올해 새롭게 도입한 시민공론장 제도를 통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민 제안 공론장을 개최하는 성과도 거뒀다. 이 제도는 시민 100명 이상의 연서를 받아 공론장 개최를 시에 청구하는 것으로, 첫 번째 공론장은 ‘올바른 가로수 관리 방안 마련’을 주제로 진행됐다. 시는 시민공론단의 제안을 검토해 정책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광명시 민관협치 발자취를 담은 협치백서도 제작됐다. 지난 11월 발간한 광명시 협치백서에는 광명시 협치 목표와 방향, 주요 협치 사업, 구체적 사업 성과 등이 빼곡하게 담겨 있다.

시 관계자는 “광명시는 시정협치협의회, 협치실행위원회, 시민참여커뮤니티, 공론화위원회 등 민관협치기구 운영을 통해 시민 참여, 자치분권 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해왔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행정이 함께 기획하고 함께 실행하는 협치 실행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서는 광명시 협치백서 발간을 기념하며 백서 발간의 배경과 경과, 구성 및 내용을 소개하며 광명시 민관협치 4개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23년 7월 활동이 마무리된 시민참여커뮤니티 2기 위원의 활동 소회와 함께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 올해 9월 새롭게 구성된 3기 5개 분과(△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문화예술과 시민문화 △사회적경제와 마을경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평생학습과 시민학습자)의 분과별 역량강화 활동 내용을 나누며 2024년 활동 의지를 다졌다. 

김미숙 협치실행위원장은 “올해는 협치백서 발간을 통해 광명시 민관협치의 발자취와 성과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광명시 협치의 다음을 더욱 기대할 수 있었던 한 해였다”고 평가하고 “시민참여커뮤니티를 비롯해 민관협치 3기의 출범으로 2024년에도 광명시 협치의 새로운 발자국을 남기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광명/신선열 기자

sl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