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민원옴부즈만委, 올 고충민원 71건 처리
안양 민원옴부즈만委, 올 고충민원 71건 처리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3.12.19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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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정해결·합의 등 민원인 요구 수용

경기도 안양시 민원옴부즈만위원회는 올해 1년 동안 고충민원 약 71건을 처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처리한 민원의 유형은 도시·건축 19건, 도로. 하천 17건, 일반행정 16건, 복지·문화 7건, 환경 6건, 교통 5건, 상하수도 1건 등이다. 전체 처리 건수 중 46%인 33건은 조정해결(8건), 의견표명(5건), 합의해결(20건) 등으로 민원인의 요구가 수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옴부즈만은 시 및 그 산하기관의 위법. 부당한 행정처분이나 소극적인 처분,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해 권리를 침해하는 등 사항에 관한 고충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사, 판단하는 ‘시민의 대리인(agent)’ 역할을 한다.

권주홍 민원옴부즈만위원회 위원장은 “민원옴부즈만은 시민의 고충민원을 부서에 이관하지 않고 모든 민원을 직접 조사해 그 결과를 시민에게 알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접수된 민원을 더 세심히 살피면서 시민의 편에 서서 시민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