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공간정보포털시스템 재구축
수원시,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공간정보포털시스템 재구축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3.12.1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정보 관련 시스템 재구축 완료보고회 개최

경기도 수원시가 공간정보를 통합관리·시각화·분석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과 공간정보포털시스템을 재구축했다.

수원시는 지난 1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공간정보 관련 시스템 재구축 완료보고회를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3차원 공간정보는 평면 사진(2차원)을 넘어 현실과 흡사한 고해상도 입체 공간을 구현하는 정보기술이다. 시스템을 활용해 일조권·조망권 분석, 시설물 입지 조건·도시경관 분석을 할 수 있다. 또 자연환경을 분석해 침수와 같은 재난을 예측하고, 대비 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도입해 3차원 도시 모델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구현했고, 기존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인 검색, 경관, 방재 등은 재개발했다. 또 기상청 바람 정보를 연계해 바람길 기능을 개발했다.

공간정보포털 시스템은 지하시설물, 도로시설물 항공사진 등 공간정보 데이터와 이와 관련한 토지, 건축, 도로명주소, 공유재산 등의 연계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수원시 전 부서에서 일평균 450~500회 행정업무 전반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시스템 재구축으로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공간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했다. 공간정보포털시스템에 탑재된 지리정보체계(GIS) 인트라넷, 하수관리, 도로관리, 지하시설물통합정보, 항공사진서비스 등을 재구축했다. 또 드론영상관리시스템을 구축했고, 공간분석 기능을 강화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 공간정보포털시스템 재구축은 수원을 더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모바일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가시성 높은 공간정보를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의 도시공간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