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 ‘산불 드론감시단’ 양성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 ‘산불 드론감시단’ 양성교육 실시
  • 임창무 기자
  • 승인 2023.12.1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화상 카메라 탑재된 드론 활용해 산불 감시체계 구축
(사진=고양시)
(사진=고양시)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는 지난 13일 산불 드론감시단 양성을 위해 고양드론앵커센터 및 고양대덕드론비행장에서 ‘드론 조종자 양성교육’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산불 드론감시단은 공무원 3명으로 구성돼 열화상 드론 1대를 운용하여 산림인접지에서의 소각행위를 계도 및 단속하는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활동을 수행 중이다. 

구는 산불 드론감시단의 인력 확대를 위해 이번 ‘드론 조종자 양성교육’을 추진했다.

구는 열화상 카메라가 탑재된 드론을 활용하여 소각행위 계도 및 단속뿐만 아니라, 야간산불 발생 시 진화선 구축, 잔불 정리, 뒷불감시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야간 빈틈없는 산불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산림재해 대응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드론을 활용하여 산림인접지에서의 소각행위 등을 단속하고, 산불발생 시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초동조치를 실시하겠다.”라며, “산불예방은 시민 모두의 협조가 필수적이니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25명을 동원하여 산불취약지 및 산림인접지 등에서의 소각행위 단속, 산불발생 모의훈련, 기동단속반 및 산불 드론감시단 운영, 산불예방 캠페인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활동에 나서고 있다.

bluesky6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