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속 사진사' 장철영, 토크콘서트… 총선 채비 본격화
'노무현 전속 사진사' 장철영, 토크콘서트… 총선 채비 본격화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12.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대 총선서 경기 고양 일산정 출마
"노무현, 내 특별 정치과외 선생님"
故(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전속 수행이자 포토그래퍼로 일한 장철영 전 청와대 행정관이 내년 1월6일 경기 고양 일산 킨텍스1전시장에서 토크콘서트 형식의 출판기념회를 연다. 장 전 행정관은 22대 총선에서 경기 고양 일산정 지역구 출마를 공식화했다.

노무현·문재인 청와대를 거친 장철영 전 행정관이 출판기념회를 열어 22대 총선 출마 채비에 본격 나섰다.

장 전 행정관은 내년 1월6일 오전 11시 경기 고양 일산 킨텍스1전시장에서 토크콘서트 형식의 '대통령님, 정치하겠습니다' 출판기념회를 연다.

장 전 행정관은 보도사진기자 출신으로, 故(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전속 수행이자 포토그래퍼로 일하며 곁에서 50여만 컷의 사진 자료를 남긴 인물이다.

당시 그가 남긴 사진은 '대통령 노무현'을 넘어 '인간 노무현'의 모습을 생생하게 포착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할 때마다 회자되고 있다.

이후 문재인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청와대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장 전 행정관은 "노 전 대통령을 '특별 정치과외 선생님'으로 모셨다"며 내년 총선에서 경기 고양 일산정 지역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뒤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특히 이번 토크콘서트는 장 전 행정관이 대중정치인의 길로 나서는 첫 공개 정치행사다.

장 전 행정관은 '대통령님, 정치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두 번째 책을 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