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한·네덜란드 반도체 협력, '동맹'으로 격상"
윤대통령 "한·네덜란드 반도체 협력, '동맹'으로 격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12.12 0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포 만찬간담회… "다양한 분야로 지평 확대"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암스테르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네덜란드의 반도체 협력은 이제 '반도체 동맹'으로 관계가 격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한국과 네덜란드의 교류 역사는 매우 오래되고 깊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한국과 네덜란드 관계는 국방·안보와 같은 전략적 분야부터 경제·문화와 첨단 과학기술, 교육까지 다양한 분야로 지평이 확대되고 있고, 이번 방문을 통해서 많은 협정과 업무협약(MOU)이 체결되면서 관계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과거 제주도로 표류해 들어온 박연은 우리나라 훈련도감에서 당시로는 첨단 무기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줬고, 하멜로 인해 유럽 사회에 우리 한국이 알려졌다"고 했다.

이어 "한국과 네덜란드는 자유와 법치라는 가치를 공유하며 경제 협력을 확대해 작년 양국 교역은 역대 최대인 160억 달러에 이르렀고, K-팝과 K-드라마 같은 K-콘텐츠의 인기도 매우 뜨겁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네덜란드 동포 사회가 1만 명 가까운 규모로 성장한 점을 언급하면서 "우리의 탄탄한 재외동포 사회가 동포들뿐 아니라 모국인 대한민국에도 귀중한 국가적 자산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저는 취임 후 지난 1년 반 동안 뤼터 총리와 많은 다자회의에서 만났고, 또 세 차례 정상회담도 가졌다"면서 마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의 친분도 언급했다. 

이어 "모레(13일) 네 번째 정상회담을 갖게 된다"면서 "네덜란드에 대한 마음이 더 각별해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동포 만찬 간담회에는 윤원 한인회장을 비롯해 네덜란드 동포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최형찬 주네덜란드대사 내외,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이도운 홍보수석,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배석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