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울란바토르시의회, 두 번의 만남으로 우호관계 ‘탄탄’
인천시의회·울란바토르시의회, 두 번의 만남으로 우호관계 ‘탄탄’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12.1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7·12월 상호 왕래로 다양한 분야 교류 확대 약속
양측 대표 단장, 두 시의회의 우호 교류와 협력관계 다시 한번 확인
(사진=인천시의회)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와 몽골 울란바토르시의회가 코로나19로 단절됐던 관계를 올해 7월과 12월 두 차례 상호 방문으로 우호 관계를 더욱 돈독히 했다.

11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몽골 울란바토르시의회 대표단이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인천을 찾아 양 도시의회 간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에서는 울란바토르시의회 이크바야 대시니암 인민당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수크바타르 도시개발인프라위원장, 에르덴바야르 투자조정분과위원장, 푸레다그바·맨드바야르 푸레다바 시의원과 시의회 관계자 등이 함께 했다.

이번 울란바토르시의회와 인천시의회 간 만남은 지난 7월 인천시의회의 몽골 방문에 이어 두 번째다. 

두 시의회 간 만남은 각종 문화 교류 활동 및 △인천 몽골 희망의 숲 조성 사업 확대 △미래산업 및 청년·학생 교류 △의료 지원 봉사 등의 협력 방안을 더욱 심층적으로 대화하는 자리로 이뤄졌다.

이들 울란바토르시의회 대표단은 첫날 길의료재단을 시작으로 인천시의회, 인천도시공사, 인천경제청 홍보관 및 스마트시티, 스마트팜농장, 그린에너지(수소충전소), 강화도 등을 차례로 방문해 몽골의 미래산업 발전 방안 마련의 토대를 다졌다.

특히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경제청 홍보관 및 스마트시티 방문은 신도시 개발을 추진 중인 몽골 울란바토르시의 미래도시 설계에 필요한 주택 공급, 도시계획, 스마트도시 조성 등의 알찬 정보를 습득하는 기회가 됐다.

또한 겨울이 길어 농작물 재배 어려움과 몽골의 에너지 문제 해소 차원에서 스마트팜 기술 관련 현지 시찰(스마트팜농장), 그린에너지(수소충전소) 공급 업체 방문 등도 이뤄졌다.

울란바토르시의회 이크바야 단장은 “몽골이 민주주의가 실현되면서 한국과의 관계가 더욱 중요하다”며 “특히 내년에 몽골은 전세계 관광객 1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고, 그중 30%는 한국 관광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7월 인천시의회의 몽골 방문과 이번 저희의 인천 방문이 그 활로를 뚫는 좋은 기회가 됐으면 한다”면서 “이번 인천에서의 교류로 양 도시의 동반 성장에 필요한 미래산업, 문화, 경제 등 다방면에서 교류가 이뤄졌고, 그 관계 역시 더욱 돈독히 했다”고 자신했다.

이에 이들 방문단을 맞이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은 “양 도시의회는 2011년 우호 교류 협정을 체결한 이래 상호 방문으로 양 도시 번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7월 인천시의회의 몽골 방문 때 저는 참여하지 못했지만, 두 번째 만남이 인천에서 이뤄진 점 매우 기쁘고 이러한 양 도시의회의 지속적인 우호 교류는 양 도시의 굳건한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7월 인천시의회 방문단을 이끌고 울란바토르시의회를 방문한 이봉락 부의장은 “지난 6월 유정복 인천시장이 돌고르수렌 소미야바자르 울란바토르 시장을 만나 청년 창업자들 몽골 진출과 농업 등 경제분야 협력 확대해 대해 의견을 모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천 몽골 희망의 숲 조성 사업 확대 및 의료 지원 봉사 활동, 청년·학생 교류 확대 등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한 번의 만남은 우연, 두 번의 만남은 인연’이라고 하기에 우리는 이제 우애를 다진 친구의 인연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양 도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전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