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미래항공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시동’
충남도, 미래항공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시동’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12.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서산서 2023 미래항공모빌리티 학술대회 개최
웹포스터 (사진=충남도)
웹포스터 (사진=충남도)

충남도가 오는 20일 서산 베네키아 호텔에서 ‘2023 충남 미래항공모빌리티 학술대회(컨퍼런스)’를 개최한다. 

11일 도에 따르면 이번 학술대회는 미래 도심항공교통수단 체계의 변화를 예측하고, 도내 미래항공모빌리티(AAM, Advance Air Mobility)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했다.

학술대회에서는 관련 기업과 전문가들이 참석해 미래항공모빌리티 항공기인증, 정부 연구개발(R&D) 과제, 국방분야 미래항공모빌리티 발전뱡향 및 기업의 개발동향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도는 학술대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충남의 미래항공모빌리티가 나아갈 방향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학술대회는 2개 세션에 대한 전문가 6명의 주제발표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항공모빌리티 정책동향을 주제로 이은희 항공안전기술원(KIAST) 책임이 ‘미래항공모빌리티 항공기 인증제도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박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피디(PD)가 ‘산업부 우주항공 연구개발 과제 현황 및 방향성’을, 박언수 육군 교육사령부 부이사관이 ‘국방 드론/미래항공모빌리티 운용 개념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항공모빌티 민간동향을 주제로 전정규 한화시스템 팀장, 문광오 대한항공 차장, 이정훈 아모텍 이사가 각각 △미래항공모빌리티 사업소개 및 차세대 전동수직이착륙기(eVTOL) 개발 동향 △미래항공모빌리티 운항과 교통관리 △지에이(GA)급 전기추진시스템용 65㎾ 모터와 시동발전기 개발에 대해 발표한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 대한항공,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베셀에어로 스페이스 등 관련 기업과 한서대, 한국기술대, 세한대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도민 누구나 포스터의 정보무늬(QR)를 통해 사전등록하면 참여할 수 있다.

유재룡 도 산업경제실장은 “충남은 전통항공분야에 대해서는 후발주자이지만 첨단제조기반산업이 발달해 잠재력이 풍부한 만큼 미래항공모빌리티 핵심기술 확보와 생산의 최적지”라며 “기존 주력산업과 신산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통한 미래항공모빌리티 산업경쟁력 강화 및 기업의 산업전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