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중앙위, 대의원 권한 축소·현역 경선 페널티 강화안 통과… ‘비명’ 맹비난(종합)
野 중앙위, 대의원 권한 축소·현역 경선 페널티 강화안 통과… ‘비명’ 맹비난(종합)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12.0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정당, 당원이 주인… 표의 등가성 보장 위해 당헌 개정”
비명계, 나치까지 언급하며 당 지도부 비판… 계파 갈등, 중대 분수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주요 직책 선출시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이고 총선 경선 과정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페널티를 강화하는 안이 당 중앙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른바 ‘비이재명(비명)’계로 불리는 비주류 인사들은 당 지도부를 향해 나치까지 언급하며 친이재명(친명)계가 주도한 당헌 개정안에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표 비중을 축소해 권리당원 표 가치를 현재의 3배 이상으로 높이고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서 하위 10%에 속한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현재 20%에서 30%로 늘리는 총선 공천 룰 개정안을 찬성 67.55%(331명), 반대 32.45%(159명)로 통과시켰다.

이재명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당은 당원들이 주인"이라며 “어느 정도 표의 등가성을 보장해 나가는 방향으로 당헌 개정을 시도하게 됐다”고 당헌 개정 이유를 설명했다.

경선 내 현역 의원 평가 방식 변경에 대해서도 “공천 시스템에 약간의 변화를 줘 혁신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우리가 해야 될 일”이라며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비주류 인사들은 격한 표현까지 사용하며 당 지도부의 당헌 개정 방침에 강하게 항의했다.

이원욱 의원은 “직접민주주의가 정치권력과 결합할 때 독재 권력이 된단 경험을 최근에도 봤다”며 “(과거 독일의) 나치에서도 봤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태극기 부대와의 결합해 총선에서 패배했는데 (민주당이) 그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박용진 의원도 “중앙위원회는 거수기나 요식 절차가 아니”라며 “당 집행부가 지도부가 이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안건을 가져올 수 있도록 단호하게 부결시켜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이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당헌 개정안이 통과된 만큼 향후 비주류를 중심으로 탈당까지 고려된 맞대응책이 나올 전망이어서 계파 갈등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