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비봉산 야생멧돼지 포획활동 실시
안성시, 비봉산 야생멧돼지 포획활동 실시
  • 진용복 기자
  • 승인 2023.12.0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야생멧돼지 3마리 포획
비봉산 야생멧돼지 포획활동(사진=안성시)
비봉산 야생멧돼지 포획활동(사진=안성시)

경기도 안성시는 지난 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비봉산 전역에 걸쳐 야생멧돼지 포획활동을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최근 비봉산 탐방로에 야생멧돼지 출몰 신고가 급증함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시는 야생멧돼지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포획하기 위하여 포획활동 일자 및 시간과 등산로 통제 안내를 안성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재난문자 발송, 마을방송, 주요 등산로에 산행금지 현수막 게시하는 등 사고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였다.

이날 총기사용 안전수칙 등에 대한 사전 안전교육 후 실시한 이번 포획활동에는 안성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30명, 환경과 직원 11명, GPS가 부착된 사냥개 8마리가 동원되었으며, 대형 야생멧돼지 3마리를 포획했다.

안성시 관계자는 “이번 포획을 계기로 적극적인 유해야생동물 포획활동과 예찰활동으로 시민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뿐 아니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농작물 피해와 시민들의 신체적 및 재산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성시는 2023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43명을 구성해 현재까지 △야생멧돼지 200마리 △고라니 2347마리 △비둘기 1만1568마리 등을 포획했다. 또 전기울타리, 철선울타리 설치 지원 및 야생멧돼지 포획틀 30개소 운영·관리 등 농작물 피해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yb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