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성장과 치유에 앞장선 시흥시, 올해 결실 ‘쏠쏠’
학교 밖 청소년 성장과 치유에 앞장선 시흥시, 올해 결실 ‘쏠쏠’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3.12.0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흥시제공
사진/시흥시제공

경기 시흥시와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학교밖센터)는 올 한 해 학교 밖 청소년의 균형적인 성장을 돕는 데 큰 노력을 쏟아왔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말까지 354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상담, 교육, 복지, 자립, 진로, 활동 등 6대 영역에서 지원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약 49%에 달하는 총 173명의 청소년이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냈다.

특히, 학력 취득과 대학 진학 등의 학업 성과를 보인 청소년이 108명, 직업훈련 및 자격증 취득 청소년이 35명, 자기계발프로그램 수료와 진로 체험(100시간 이수)에 참여한 청소년이 30명에 달한다.

아울러, 올 한 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관련 수상 성과도 화려했다. 상반기에는 학교밖센터가 경기도 청소년 보호유공 포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았으며, 학교 밖 청소년이 경기도 청소년상 개척 부문 도지사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하반기에는 전국 꿈드림 우수 멘토로 학교밖센터 내 지원단 교사가 공로를 인정받아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 동상을 수상하고, 학교밖센터 실무자 교사가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이 외에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꾸준하게 지원해온 프로그램의 수상 성과도 눈에 띈다. 경기도 꿈드림 대상 우수 프로그램 공모에서 ‘20대 학교 밖 청소년의 「별세별이 활동」’으로 도지사 표창을, 전국 꿈드림 대상 우수 프로그램 공모에서 ‘동화소설 ’백설개미‘ 제작기’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상 동상을 수상하는 등 올해 출품한 2건의 우수 프로그램이 모두 당선되는 쾌거를 이뤘다.

한편, 학교 밖 청소년 2명이 직접 쓰고 그린 저작물인 동화소설 ‘백설개미’는 현재 각급 학교도서관 92곳, 시흥시중앙도서관을 비롯한 30곳의 도서관에 비치돼 있다.

더불어 학교밖센터는 지난 11월 말 청소년수련관 한울림관에서 ‘다꿈 성장식’을 개최해 다양한 능력을 바탕으로 올 한 해 긍정적인 성과를 이뤄낸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성장과 변화를 축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학교밖센터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17명의 청소년은 그간의 경험과 재능을 인터뷰와 공연 등의 형식으로 풀어내며, ‘다꿈 성장식’을 더욱 풍성하게 했다.

지역 내 관계기관, 경기도 내 시군구 꿈드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행사에는 성장식 대상 청소년 외에도 약 20명 이상의 학교 밖 청소년이 스텝으로 활약했다. 학교밖지원센터 멘토들도 깜짝 공연을 선보이며 청소년의 성장과 변화를 축하하는 마음을 전했다.

‘다꿈 성장식’에 참여한 문정복 국회의원은 “성장식을 통해 세상으로 나오는 청소년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정치인으로서 고민해 보겠다”라며 응원과 격려를 보냈다.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교 밖 청소년 및 보호자는 시흥시청소년재단 누리집,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홍보 채널을 참고하면 된다.

[신아일보]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