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우즈베키스탄 나망간시, 우호교류 협약 체결
경산시-우즈베키스탄 나망간시, 우호교류 협약 체결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12.0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IT·경제 분야 교류 본격 추진
(사진=경산시)
(사진=경산시)

경북 경산시가 지난달 30일 경산시청에서 우즈베키스탄 나망간시와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시에 따르면 움르자코프 딜무로드 아비도비치 제1부시장 외 5명을 초청해 우호교류 협약을 맺었다.

지난 7월 나망간시 대표단의 경산시 첫 방문으로 교류의 물꼬를 튼 후 양 도시의 상호 답방과 함께 교류 협력 분야를 협의했다.

10월 우호도시 추진을 위한 시의회 동의를 얻어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하기까지 5개월이라는 단기간에 성과를 거뒀다.

경산시는 젊고 풍부한 인적자원을 가진 우즈베키스탄 제2의 도시인 나망간시와의 우호교류 협약 체결로 교육·IT·경제 분야 교류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구대학교를 비롯한 경산지역 6개 대학 총장(부총장)과 경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해 향후 교류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양 도시의 활발한 교류와 상생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현일 시장은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나망간시와의 우호교류 협약 체결을 발판 삼아 양 도시가 상호 발전해 국익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번 나망간시 방문단은 1박 2일 동안 경산시에 머물며, 경산시의 수돗물 생산공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경산정수장을 방문해 물 관리 시스템 등에 대해 벤치마킹하고, 경북테크노파크를 찾아 양 도시 간 IT분야 교류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인 ㈜신라공업과 친환경 섬유 소재 제조업체인 ㈜건백을 방문해 산업현장의 혁신 기술을 경험하는 등 양 도시의 내실 있고 지속 가능한 교류사업 발굴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특히, 호산대학교와 타슈켄트 기묘대학 나망간분교는 학술교류, 교수진 교류, 교환학생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교류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양 도시는 대학 간 교류를 시작으로 공동 관심사에 대한 상호협의를 통해 IT, 경제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신아일보] 경산/김진욱 기자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