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유승분 의원, ‘2023 씨그랜트위크’ 참석
인천시의회 유승분 의원, ‘2023 씨그랜트위크’ 참석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11.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시의회, 한미 씨그렌트연구센터 간 지속가능 연구개발 협력·연대 지지
유 의원, 시의 아태지역 해양생태계 선도도시 발돋움에 정책적 지원 약속
(사진=인천시의회)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한·미 씨그렌트연구센터 간 지속가능한 연구개발 협력·연대를 적극 지지함과 동시에 인천의 아태지역 해양생태계 선도 도시로의 부상에 아낌없는 정책적 지원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인천시의회 유승분 의원은 29일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인하대학교 경기·인천 씨그랜트센터와 한국씨그랜트협의회가 공동 개최한 ‘2023년도 씨그랜트위크’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미국 국립씨그랜트 사무국장을 비롯해 전국 8개 씨그랜트센터와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과 하와이·괌·캘리포니아 등에 위치한 미국씨그랜트대학, 해양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모여 한·미 씨그렌트연구센터 간 성과를 공유했다.

이날 전국 8개 씨그랜트센터는 지역별 해양쓰레기 저감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씨그랜트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연구 활동에 기반한 정책 제안 △대국민 인식 개선을 위한 해양시민교육 활성화 △시민단체와 연합한 시민과학 모니터링 운영 등에 정부·지자체·해양 유관기관 등과 공동으로 대응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씨그랜트위크에 참석한 미국 측 대표는 글로벌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미 씨그랜트가 연계한 국제협력을 제안하면서 미국 국립해양대기청 리차드 스피나드 청장의 친서를 해양수산부 김성범 해양정책관(실장보)을 통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인천지역 대학 대표로 참석한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인하대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적극 지원해 한·미 씨그랜트 대학 간 협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개회 축사에 나선 유승분 의원은 “이번 2023년 씨그랜트위크가 대한민국 인천에서 열린 만큼 인천시와 인천시의회는 한·미 씨그렌트연구센터 간의 지속가능한 연구개발 협력·연대를 적극 지지한다”며 “앞으로 인천이 아태지역 해양생태계 선도 도시로 발돋움하는데도 아낌없는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pjy6093@hanmail.net